​​ 구슬 서치콘솔 사이트 소유권 인증, 사이트맵 제출 편하게 하는 방법

구슬 서치콘솔 사이트 소유권 인증, 사이트맵 제출 편하게 하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 수익화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 중인 경우 오래되신 분들은 소유권 인증이 풀렸는지, 사이트맵 크롤링이 문제는 없는지 가끔 살펴봐야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유권을 재인증해주지 않으면 구글 서치 콘솔의 속성에서 해당 블로그 목록이 사라지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과거 메타태그를 삽입하고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각자 올려주는 방식 등으로 조금은 불안정하게 관리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현재는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도 지원하고 소유권 인증 문제도 플러그인을 통해 지원하므로 플러그인 한 번만 챙겨주면 소유권 재인증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항목을 클릭하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특별한 작업이 필요 없고 이 플러그인을 누른 다음 현재 애드센스와 연동해 사용 중인 구글 계정을 연결시켜 주기만 하면 됩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클릭하면 연동할 구글 계정을 물어보는 데, 현재 애드센스 수익화 작업에 사용 중인 구글 계정을 연결시켜 주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인증도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수동으로 블로그 소유권 인증이나 사이트맵 관리 등을 주기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면 필히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켜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2.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구글에 로그인했으면 그대로 진행하고, 아니라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 줍니다.

4. 권한 요청 창이 뜨면 3가지 요 권한을 모두 허용으로 선택해 줍니다.

5. 서치콘솔에 블로그가 등록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면 우측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제출되고, 일정 주기마다의 소유권 인증 과정 등이 모두 자동으로 해결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에 기본 사이트맵이 존재하는 위치는 아래의 주소입니다.

 

-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바쁘게 살다 보면 블로그의 소유권 재인증이라던지, 사이트맵 오류 또는 제출 문제 등을 일일이 신경 쓰기 어려운 시간이 올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이 플러그인 작업은 필수적으로 해두시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