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캡처 도구를 통한 동영상 녹화 기능 테스트 리뷰

캡처 도구를 통한 동영상 녹화 기능 테스트 리뷰

기존의 윈도우 캡처 도구는 2D 이미지 만을 캡처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2D 이미지는 물론 사운드 녹음이나 동영상 녹화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주목할 만한 기능은 당연히 동영상 녹화 기능입니다. 이전의 동영상 녹화 방식은 녹화 전용 유료 앱을 구매하거나 불편한 게임바 녹화 방식을 사용하거나 다소 조잡한 무료 버전 앱을 이용하는 방식 등이 혼용되었습니다.

 

캡처도구가 없다면 MS스토어로 이동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동영상 녹화 기능을 실제로 테스트해 보기 위해 유튜브의 임의의 동영상을 소형화시킨 다음 그 부분만 사용자 영역지정 방식으로 녹화해 보는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테스트를 시작하자마자 발생한 첫 번째 문제는 녹화한 영상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생각나는 것이 윈도우 게임바를 제거했던 일이었습니다. 만일 윈도우키+G를 눌러서 게임바가 나오지 않는다면 제거되어 있을 확률이 높으므로 MS 스토어에서 게임바를 다운로드해 설치합니다.

 

 

새로 설치한 게임바를 실행하면 가장 위쪽에 있는 게임바만 남겨두고 모두 닫아도 됩니다.

윈도우키+G 키를 눌러 게임바를 실행한 다음 이 게임바의 오른쪽 끝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게임바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좌측의 목록 중 캡처 중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내용에서 녹음할 오디오 항목의 옵션을 게임에서 모두로 변경합니다.

 

 

다음으로 게임바에서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고 스피커 활성화 설정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렇게 모든 설정을 문제가 없도록 맞춰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바를 통한 녹화에서는 음성 녹음에 문제가 없었지만, 캡처 도구를 이용한 유튜브 동영상 녹화에서는 소리가 녹음되지 않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겠지만 모바비 스크린 레코더에 비해 한참이나 뒤늦게 나온 데다 성능도 훨씬 못 미치고 게다가 안정성마저 베타 테스트 수준이니 좋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습니다.

아마도 독립적인 기능이 아니라 XBOX GAMEBAR 녹화 기능을 차용해서 만들다 보니 이리 꼬인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모바비 스크린 레코더를 계속해서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특이한 점은 게임바를 통한 동영상 녹화나 모바비 스크린 레코더를 통한 동영상 녹화 모두 소리 재생 부분에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잘 녹화된다는 점 입니다. 유독 캡처도구를 통한 동영상 녹화에서만 소리 재생이 되지 않는 문제 입니다.

 

나중에 알게되어 추가하는 내용이지만 애초에 동영상 녹화 부분이 오류가 아닌 앱 자체가 그렇게 출시된 거라고 합니다. 즉, 애초에 메뉴만 동영상 녹화 버튼이 있는 것이고 이는 영상만 녹화가 가능하고 사운드는 녹화가 안된다고 합니다. 좀 허탈하네요.

마이크로소프트가 AI에게 투자하느라 바쁜 건 알겠지만 윈도우 기본앱들만이라도 충실히 보완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