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리에 대한 하드웨어 예약 할당량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메모리에 대한 하드웨어 예약 할당량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는 운영체제가 시스템 일부 메모리를 하드웨어 장치(그래픽 카드, BIOS, 주변기기 등)에 예약해 둔 영역이라 사용자 프로세스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에 너무 많은 메모리 양이 예약되어 있다면 시스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 할당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trl+Alt+Del 키를 누르고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성능 >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3. 우측 하단에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량을 확인합니다.

 

 

제 경우에는 총 물리 메모리 32기가 중 하드웨어 예약 분으로 78MB를 할당하고 있어 비교적 양호한 편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 양이 높은 이유로 거론되는 것들로는 다음의 문제들이 있습니다.

해당되는 항목이 있다면 해당 항목의 개선으로 이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문제는 바이오스 또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의 문제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이므로 문제 해결의 초점을 하드웨어적인 면에 맞춘다면 좀 더 문제 해결에 빠르게 다가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1. 내장 그래픽 카드

내장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 외장 그래픽 카드처럼 자체적으로 메모리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의 물리 메모리를 빌려와 사용하게 되므로 위의 현상을 가속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확실히 해결하는 방법은 장착된 메모리 총량을 늘리거나 내장 그래픽 카드를 가진 하드웨어일 경우에 외장 그래픽 카드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제한적일 수 있지만 BIOS의 일부 옵션에서 할당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개선을 시도해 볼 수는 있으며, 이에 관하여는 아래쪽의 BIOS 항목에서 설명합니다.

 

2. 윈도우 부팅 시 메모리 할당 제거

윈도우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실행을 누르고 msconfig를 입력합니다.

시스템 구성의 부팅 탭을 선택한 다음 고급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대 메모리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다면 해제하고 적용합니다.

 

 

 

3. BIOS 최적화

- IOS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 IGX 구성 옵션이 있다면 프레임 버퍼 크기를 4기가 미만 또는 그 이하로 제한합니다.

- BIOS에 Integrated Graphics, IGD Memory, UMA Frame Buffer Size 등의 항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항목에서 기본값보다 낮은 메모리 양으로 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 BIOS에 Memory Remap 기능이 존재한다면 이 기능을 켜주도록 합니다.

 

4. 메인 드라이버 업데이트

그래픽카드 또는 메인보드 칩셋 관련 드라이버 등의 하드웨어 관련 드라이버 파일들을 업데이트해 줍니다.

 

5. 윈도우 업데이트

일부 문제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기도 합니다.

 

위에서와 같은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 양을 줄이기 위한 작업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하드웨어 예약 메모리는 정상적인 시스템 동작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노트북/PC는 VRAM 때문에 0.5~2GB 정도 예약이 일반적인 경우라고 합니다. 극단적으로 줄일 수 없다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외장 GPU 사용 또는 램 증설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