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6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알아보자

#06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알아보자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객체 기반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이 언어는 웹 브라우저 내에서 주로 사용하며,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내장 객체에도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Node.js와 같은 런타임 환경과 같이 서버 사이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본래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의 브렌던 아이크(Brendan Eich)가 처음에는 모카(Mocha)라는 이름으로, 나중에는 라이브스크립트(LiveScript)라는 이름으로 개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바스크립트가 되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와 구문(syntax)이 유사한 점도 있지만, 이는 사실 두 언어 모두 C 언어의 기본 구문에 바탕을 뒀기 때문이고,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습니다.

이름과 구문 외에는 자바보다 셀프와 유사성이 많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객체 계층도>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홈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들기 위해 아주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보통 웹프로그램이라고 하는 컴파일언어와 차이점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HTML 문서내에 삽입된 형태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는 이벤트지향적(Event-Driven) 성격을 가지므로 버튼 클릭, 페이지 로딩 등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할 때 반응하기에 방문자의 이벤트에 따라서 다양한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이벤트의 종류

 

– 마우스 이벤트 : click, dbclick, mousedown, mouseup, mouseenter, mouseleave, mousemove, mouseout, mouseover

– 키보드 이벤트 : keydown, keypress, keyup

– 윈도우 이벤트 : ready, load, unload, resize, scroll, error

– 입력양식 이벤트 : change, focus, focusin, focusout, blur, select, submit, reset

 

작고 간단한 프로그램 언어이지만 웹브라우저상에서는 강력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는 홈페이지 제작에서 필수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홈페이지의 기능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의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