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stBoot스킨 카테고리 클릭시 해당 하위 페이지목록 나오게 변경하기

FastBoot스킨 카테고리 클릭시 해당 하위 페이지목록 나오게 변경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이 겪는 문제중의 하나가 카테고리 한개에 여러개의 페이지들이 축적되었는데 막상 사이드 바에서 클릭하면 그냥 해당카테고리의 글들이 쭉 붙어 나온다는거죠.

일일이 스크롤해서 페이지를 다 봐야 내가 원하는페이지가 어디 있는지 보이는데다 페이지들 로딩과정에서 버벅임이 발생하고 화면출력도 미세하게 느려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이유는 FastBoot스킨 티에디션의 경우 기본설정이 글목록형태가 내용만 보게 되어 있어서 블로그 사용자가 설정을 직접 바꾸기 전까진 이런형태가 계속되는 것입니다.

 

이제 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킨편집을 누르면 나오는 우측 HTML편집창의 하단에 보면 기본설정이 있는데 여기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리소스를 잡아먹는거나 구독자들의 불편함등을 생각하면 기본설정이 왜 이렇게 되어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중간쯤에 글목록형태가 내용만으로 선택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시스템 리소스도 잡아먹고 화면출력도 느려지는 내용만 또는 내용+목록 대신 목록만으로 바꾸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변셩사항을 저장하고 나와서 실제페이지에서 여러페이지가 들어있는 카테고리 목록 한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아직 조금 더 손을 보셔야 하는데 우측 상단에 갤러리, 리스트, 타이틀 세가지의 설정방법이 있습니다.

 

 

 

갤러리, 리스트, 타이틀 형식중 자신이 선호하는 형식으로 하되 가능한한 리스트나 타이틀 형식이 무난하리라고 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가장 리소스를 적게 잡아먹는 타이틀 형식으로 하였으나 리스트 형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듯 보입니다.

아래 그림은 타이틀형으로 바꾼 모습입니다.

 

 

 

이제 제블로그 설정에 맞는것이 타이틀형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항상 타이틀형이 기본설정으로 출력되게 HTML을 손봐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HTML편집창으로 들어가셔서 head 부분을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simple title형인 2번을 선택했으니 var f_categoryDefaultMode = 2; 과 같이 기본설정 0으로 되어 있던것을 2로 바꾸어서 저장했습니다.

아마도 1로 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텐데 0대신 1로 바꾸시면 됩니다.

 

 

 

내용만으로 모든 페이지가 붙어나오던 것에 비하면 매우 장족의 발전입니다.

그런데 글목록의 갯수가 10개밖에 없으니 뭔가 허전합니다. 

1 목록당 20개정도 출력되도록 설정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을 누르면 나오는 HTML 편집버튼이 있는 페이지 아래쪽에 보면 글 목록 글수가 10개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보일것입니다.

여기서 20으로 바꾸어 주고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한결 목록같은 목록이 완성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