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제어센터에 추가 가능한 아이콘 해설

아이폰 제어센터에 추가 가능한 아이콘 해설

아시다시피 제어센터는 아이폰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살짝 쓸어 올리면 나타나는 단축 명령어 아이콘들이 모여 있는 화면을 말합니다. 제 아이폰의 제어센터에는 아래와 같은 아이콘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모두 한 번만 터치 또는 드래그로 빠르게 실행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빠르게 실행하기 위한 실행 아이콘 모음인 제어센터에 특정한 기능을 가진 실행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불필요한 기능 아이콘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아이폰 설정 > 제어 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에 들어간 다음 위쪽에 있는 실행중인 목록에서 불필요한 항목은 마이너스를 눌러 제거하면 되며, 추가하고 싶은 항목은 아래에서 플러스 표시를 누르면 제어 센터에 추가됩니다.

 

아래에서는 제어 센터에 등록 가능한 바로가기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그 기능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1회의 탭으로 제어되는 목록

- 알람

기상 알람을 설정하려면 탭합니다. 또는 취침 시간 설정을 조정합니다.

알람음의 선택, 알람음의 반복 여부, 알람 시에 다시 알람 여부 대화창을 보일지의 여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밝기

아마도 제가 아이폰의 제어 센터 기능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일 것입니다. 밝기 제어 슬라이더를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계산기

표준 계산기를 사용하여 숫자를 빠르게 계산하거나 기기를 회전해 공학용 계산기로 고급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크 모드

조명이 어두운 환경에서 최적의 시각적 경험을 하려면 다크 모드를 켭니다. 제어 센터에서 탭 한 번으로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 간에 전환하거나 밝기 제어 항목을 길게 터치한 다음 '다크 모드'를 탭 합니다.

다크 모드에 관하여는 얼마 전 상세하게 포스팅한 글이 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배터리 절약에 도움이 되는 다크 모드 알아보기

 

- 방해금지 모드

전화 벨소리와 알림음을 무음으로 설정합니다. 길게 눌러서 1시간 동안 또는 하루가 끝날 때까지 이 기능이 켜져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특정 이벤트 기간이나 특정 위치에 있는 동안에만 이 기능을 켤 수도 있으며, 이 경우 해당 이벤트가 종료되거나 해당 위치를 벗어나면 기능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 운전 중 방해금지 모드

iPhone에서는 사용자가 운전 중일 수 있는 상황을 감지하여 전화 벨소리, 문자 메시지 및 알림을 무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락한 사람들에게는 사용자가 운전 중이라는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운전하는 동안 켜기'를 탭 하면 iPhone이 블루투스를 통해 차에 연결되거나 iPhone에서 사용자가 운전 중임을 감지했을 때 자동으로 방해금지 모드가 켜집니다. 사용자가 운전 중인지 여부를 감지하기 위해 iPhone이 사용하는 방법을 변경하거나 이 기능을 수동으로 켤 수 있습니다. 아이폰 5S 기종은 자동 활성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사용법 유도

사용법 유도를 사용하면 기기에서 하나의 앱만 실행되도록 제한하고 사용 가능한 앱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저전력 모드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전원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 저전력 모드로 전환합니다. 제어 센터에서 한번 터치할 때마다 아이폰의 저전력 모드가 ON 또는 OFF 됩니다.

 

- 확대기

주변의 물체를 확대해 볼 수 있도록 iPhone을 돋보기로 바꿉니다. 제어 센터에 등록된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카메라가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돋보기 모드가 켜지게 되고 카메라 설정이 돋보기 모드에 최적화된 상태가 됩니다.

 

- QR 코드 스캔

웹 주소를 입력하거나 기억할 필요 없이 iOS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로 QR 코드를 스캔하여 웹 사이트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제어 센터에서 QR 코드 스캔 아이콘을 터치하면 QR 스캔에 최적화된 카메라가 켜집니다.

 

- 회전 잠금

기기를 움직일 때 화면이 회전하지 않도록 고정합니다.

 

- 무음 모드

 

기기에 수신되는 경고음 및 알림을 빠르게 무음으로 설정합니다.

 

- 스톱워치

아이폰의 시계 항목에 속해 있는 스톱 워치를 제어 센터에서 바로 실행합니다. 유사하게 시계에서 알람 항목만을 추출한 알람 아이콘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 텍스트 크기

 

슬라이더를 터치한 후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기기의 텍스트를 더 크거나 작게 표시합니다.

 

- 음성 메모

기기의 내장 마이크로 음성 메모를 생성합니다.

 

- 음량

음량 제어 슬라이더를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오디오 재생 음량을 조절합니다.

 

운전 중 방해금지 모드와 저전력 모드는 iPhone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음 모드는 iPad와 iPod touch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누른 후 더 많은 기능을 제어하는 목록

아래의 항목들은 기본 항목으로 등록하고 하위 메뉴들을 등록하면 세부 제어 항목이 추가로 나오게 할 수 있는 목록들입니다.

 

- 손쉬운 사용 단축키

만약, 손쉬운 사용 단축키에 색상 필터, 스마트 반전, 스위치 제어 기능 3가지를 설정했다면 손쉬운 사용 단축키를 터치했을 때 하부 선택 메뉴로 위의 3가지가 뜨게 됩니다.

 

- Apple TV Remote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여 애플 티브이 4K 또는 애플 티브이 HD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제어 센터에서 카메라를 실행시키는 기능인데 아이폰 메인화면의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는 것과 동일한 효과이므로 실효성에는 의문입니다.

 

- 손전등

위에 설명드렸던 아이폰 화면 밝기 조절과 함께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짧게 한 번만 누르면 ON/OFF이지만 길게 누르면 밝기 조절 모드의 손전등이 됩니다.

 

- 듣기 지원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를 보청 기기와 쌍으로 연결하거나 연결을 해제합니다. 그런 다음 보청 기기에 빠르게 접근하거나 AirPods에서 실시간 듣기를 사용합니다.

 

- 홈

전등을 켜거나 온도 조절 장치를 조절하거나 두 가지를 모두 제어하는 모드를 설정합니다. 홈 앱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iPhone, iPad, iPod touch, Apple Watch 또는 Mac에서 모두 쉽고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홈 앱을 설정하면 Siri를 사용하여 집 안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는 홈 자동화를 설정하여 홈 앱이 모두 대신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Night Shift

밝기 제어 항목에서 Night Shift를 켜면 야간에는 디스플레이가 색상 스펙트럼의 따뜻한 계열 색상으로 조정됩니다. 다만, 나이트 시프트 항목은 독립적으로 제어 센터에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제어 센터의 밝기 조절 항목을 길게 누르면 나이트 시프트 항목을 ON/OFF 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 메모

 

카메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바탕화면의 메모 앱을 여는 기능인데 이 역시 실효성은 의심됩니다.

 

- 화면 미러링

Apple TV 및 AirPlay를 지원하는 다른 기기로 음악, 사진 및 비디오를 무선 스트리밍 합니다. 아이폰의 화면을 대화면에서 플레이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애플 티브이 거나 에어 플레이를 지원하는 기기이어야 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 화면 녹화

타이머로 시작되며, 녹화를 마치면 자동 저장됩니다. 아이폰 게임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할 경우에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짧게 한 번만 터치하면 아이폰 화면의 녹화 시작과 종료의 기능이지만, 길게 누르고 마이크를 켜면 화면 기록과 동시에 사운드로도 녹음하게 됩니다.

 

- True Tone

True Tone은 고급 센서를 사용하여 주변 밝기에 맞춰 디스플레이의 색상 및 강도를 조절하므로 이미지가 더욱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다만, 색상 반전, 흑백 모드, 대비 증가를 비롯한 일부 디스플레이 관련 손쉬운 사용 설정으로 인해 True Tone이 꺼질 수 있습니다.

 

- Wallet

 

Apple Pay 카드, 탑승권, 영화표 등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Siri로 메시지 알림

AirPods 또는 호환되는 Beats 헤드폰을 착용 중인 경우 Siri가 수신 메시지를 읽어 줄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제어센터에 등록 가능한 목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몇몇 기능들은 기종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를 수 있습니다.

 

손전등은 iPhone, 12.9형 iPad Pro (2nd generation) 및 이후 모델, 11형 iPad Pro (1st 및 2nd generation), 10.5형 iPad Pro, 9.7형 iPad Pro, iPod touch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은 iPhone 및 iPad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rue Tone은 12.9형 iPad Pro (2nd generation) 및 이후 모델, 11형 iPad Pro (1st 및 2nd generation), 10.5형 iPad Pro, 9.7형 iPad Pro, iPhone X 및 이후 모델, iPhone 8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llet은 iPhone 및 iPod touch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