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 Xbox Game Bar 삭제 하는 방법

윈도우10 Xbox Game Bar 삭제 하는 방법

Xbox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는 분들에게는 쓸데없이 지속적으로 리소스나 잡아먹는 불필요한 골칫덩이일 뿐입니다. 그 외에도 Xbox관련 모든 앱, cortana, 피플, 웨더, 지도, 원노트, 스티키 노트, 윈도우즈 카메라 및 레코더 녹음기, 스카이프, 피드백 허브, 그루브 뮤직, MS Pay 등등 모두 함께 한 번에 삭제가 가능하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 Xbox Game Bar 비활성화

윈도우즈 설정 > 게임 > Xbox Game Bar에 가면 기본 옵션이 Xbox Game Bar 켬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능을 끄고 컨트롤러에서 이 버튼을 사용하여 Xbox Game Bar 열기의 체크도 해제합니다.

 

좌측 창의 게임 모드 항목에서 게임 모드도 사용할 일이 별로 없다면 꺼두도록 합니다. 게임의 프레임 속도 향상에 시스템의 우선권을 주는 옵션으로 PC에서 3D 게임을 전혀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별로 필요 없는 기능입니다.

그 다음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regedit라고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아래의 경로로 들어 갑니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ystem\GameConfigStore

 

위의 경로에서 GameDVR_Enabled 값을 기본값인 1에서 0으로 바꾸어 줍니다.

 

 

2. Xbox Game Bar 제거

기존의 방식은 파워셀을 실행하고 삭제 명령어를 각 앱마다 일일이 입력하여 하나 하나 제거하는 방식이었지만 MS의 업데이트에 따라 함수가 바뀌므로 제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좀 더 편한 방식으로 앱에 의한 제거를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O&O AppBuster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O&O AppBuster를 다운로드합니다.

O&O AppBuster는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자동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므로 다운로드한 즉시 실행하면 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앱 부스터 첫 실행화면인데 외관에서 짐작되다시피 한방에 없애야 할 다른 것들도 한꺼번에 저세상으로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없애야 할 것들을 체크하고 나니 거의 21개 정도나 됩니다. 죄다 앞으로 몇 년 동안은 쓸 일이 없어 보이는 앱들만 체크해 보았는데 이 정도였습니다. 우측 상단의 Remove 버튼을 클릭하고 재부팅하면 모두 삭제됩니다.

나중에 다시 살려야 할 기능이 있다면 항목에 체크한 뒤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삭제할 항목을 모두 체크 표시한 뒤 Remove를 누르면 조그만 경고창이 뜨면서 지금 로그인한 계정에 한할지 아니면 모든 유저에 적용할지 묻는 창이 뜹니다. 저는 이 PC 자체에서 이 기능들을 삭제할 생각이므로 가장 강력한 Machine를 택하여 모든 기기에서 이 기능들을 삭제하는 옵션을 지정했습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또다시 창이 하나 뜨면서 친절하게도 혹시 모르니 안전을 위해 윈도우즈에 복원 지점을 설정해 두는 게 어떻겠냐고 물어봅니다. 다시 ok를 눌러 줍니다.

복원 지점은 위의 Action메뉴를 클릭하고 가장 아래의 복원지점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어쨌든 삭제를 진행하다 Movies & TV 항목 하나만 에러로 제거하지 못했고 다시 오류난 한 개는 제외하고 삭제를 진행하여 나머지 20개는 모두 성공적으로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좀 더 쾌적한 윈도우즈를 사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재시작시켜주고 PC를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제가 삭제한 앱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Xbox Console Companion

- Xbox Game Bar

- Xbox Game Bar Plugin

- Xbox Game Speech Window

- Xbox Identity Provider

- Xbox TCUI

- Microsoft Pay

- Cortana(코타나)

- Feedback Hub

- Groove Music

- Microsoft Outlook

- Microsoft People

- Microsoft Solitaire(카드게임)

- Microsoft Sticky Notes

- Mixed Reality Portal

- MSN Weather

- OneNote for Windows 10

- Skype

- Windows Camera(윈도우 카메라, 데스크톱이라 달려있지도 않을뿐더러 사용할 일도 없습니다)

- Windows Voice Recoder(윈도우 녹음기)

 

4. 파워셀을 이용한 제거(내용 추가)

윈도우 시작 로고를 우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의 파워셀을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우클릭후 복사한 다음 파워셀 창에서 우클릭한 후 붙여 넣기하고 엔터키를 치면 현재 Xbox와 관련해 설치되어 있는 앱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dism /Online /Get-ProvisionedAppxPackages | Select-String PackageName | Select-String xbox

 

목록을 확인하는 이유는 삭제 작업 진행후 실제로 존재했던 Xbox 관련 앱들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목록을 확인했으면 이번에는 삭제를 시도해 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합니다.

 

dism /Online /Get-ProvisionedAppxPackages | Select-String PackageName | Select-String xbox | ForEach-Object {$_.Line.Split(':')[1].Trim()} | ForEach-Object { dism /Online /Remove-ProvisionedAppxPackage /PackageName:$_}

과정이 끝나고 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한번 더 입력합니다.

 

Get-ProvisionedAppxPackage -Online | Where-Object { $_.PackageName -match "xbox" } | ForEach-Object { Remove-ProvisionedAppxPackage -Online -PackageName $_.PackageName }

이제 실제로 제거 되었는지 첫번째 명령어를 입력해서 확인해 봅니다.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 다면 제거된 것이 맞습니다. 나중에 Xbox Gambar가 필요할 경우에는 MS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거나, 다음 항목에서 설명드릴 기본 앱 천체 설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5. 참고 사항

- 모든 기본 앱의 원상 복구 명령어

작년에 포스팅한 내용을 참조했는데 지금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윈도우즈 시작버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모드의 윈도우즈 파워셀을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삭제가 아니라 복구 명령어이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 복원 지점 설정

저의 경우에는 복구 이미지가 있는 관계로 생략하였지만 가능하면 2번 항목의 작업 전에 윈도우즈 복원 지점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용 추가 : 명령창 기본앱 관련 명령어 정리

itfix.tistory.com/737

 

필요없는 윈도우즈 MS 기본 앱들 삭제하기

1. Cortana 코타나는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적용이 되지 않는 별 의미없는 기능으로 이를 제거하기 위해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

itfix.tistory.com

모든 명령어 조회 명령어를 통해 조회해 보아도 파워셀에서 추가/제거 가능한 목록에는 Xbox bar는 없고 Xbox 관련 앱이나 기능들만 제거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의 홈페이지 앱에서도 제거 목록에 있던 Xbox bar 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윈도우즈의 일부로 굳어진 Xbox bar의 주변 앱이나 기능들을 제거할 수는 있지만 존재하는 것 자체는 삭제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