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의 그레이디언트 맵(Gradient Map)과 그레이디언트 칠(Gradient Fill)

포토스케이프의 그레이디언트 맵(Gradient Map)과 그레이디언트 칠(Gradient Fill)

포토스케이프에서 단색 계통의 덧칠 효과를 주는 툴인 그레이디언트 맵(Gradient Map)과 혼합색의 덧칠 효과를 주는 툴인 그레이디언트 칠(Gradient Fill)의 메뉴는 우측의 편집 메뉴 중 조정 항목의 하위 메뉴 중 아래쪽에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가 추구하는 직관성과 재미를 여기에서도 엿볼 수 있는데 맵과 칠 각각에는 굉장히 많은 그레이디언트 필트 샘플들을 내장하고 있어 손쉬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1. 그레이디언트 맵

그레이디언트 맵 도구는 여러가지의 색상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를 흑백과 같은 단일한 하나의 색상 계통으로 페인트칠을 해버리는 작업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기괴한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강조되지 않는 배경으로 바꾸고자 할 경우에 적합한 도구입니다.

다음 항목에서 설명할 그레이디언트 칠은 두가지 이상의 색상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반면 그레이디언트 맵 효과에서는 단일 색상 효과를 사용합니다.

수많은 필터들이 존재하며 그 필터 옵션에서의 수정도 가능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그레이디언트 맵 효과는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예제 콜라주 파일에서 가장 위쪽의 이미지는 원본이며 그 아래의 4컷은 그레이디언트 맵효과가 들어간 이미지 들의 예시입니다.

 

2. 그레이디언트 필

그레이디언트 필 효과는 그레이디언트 맵이 단색 효과 위주였다면 여기에서는 소위 그라데이션 효과를 제대로 보여줍니다. 즉, 단색이 아닌 그라데이션으로 변하는 원색 모두의 효과를 덧칠 형식으로 원본 이미지에 투사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이미지 색감의 독특한 변형을 위해 쓸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원하는 필터 색상 조합을 즐겨찾기에 등록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그레이디언트 맵은 단조롭고 어두운 느낌을 주며, 그레이디언트 칠은 화려하고 몽환적인 느낌을 줍니다.

아래의 영상은 그레이디언트 맵과 그레이디언트 칠의 차이를 살펴보기위하여 제작한 영상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