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m의 의미 간단 정리

arm의 의미 간단 정리

ARM(Advanced RISC Machine)은 일반 인텔 CPU계열의 CISC라는 명령어 구조보다는 비교적 간단한 RISC라는 명령어 체계를 사용하는 CPU 체계의 한 형식을 말합니다. 주로, 사물인터넷이나 모바일 안드로이드, 랩탑, 인터넷 모뎀, 디지털카메라, 닌텐도 등에 사용되는 CPU 체계입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인 데스크톱 PC에는 인텔 CPU나 AMD CPU에 대응해서 x86(32비트), x64(64비트), AMD64(64비트) 등의 CPU 명령체계가 들어가게 되고, ARM용 기기들에는 RISC 명령체계가 들어가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런치패드의 개발보드로 80MHz 32-bit ARM Cortex-M4F CPU가 들어간 보드의 이미지입니다.

 

원래 Windows 10 (Windows 10 Mobile과 구분 됨)은 x86 및 x64 프로세서로 구동 된 Pc 에서만 실행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Windows 10 desktop이 ARM64 프로세서에서 구동 하는 경우에도 해당 컴퓨터에서 실행 될 수 있다고 합니다.

ARM CPU 아키텍처의 전력 절약 특성을 통해 이러한 Pc는 모든 배터리 수명 및 모바일 데이터 네트워크에 대 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Pc는 뛰어난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을 제공 하며 기존 x86 win32 응용 프로그램을 수정 하지 않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ARM의 가장 큰 특징은 저전력과 단순화된 CPU 명령체계입니다. 일반 PC의 경우에는 고효율을 끌어 내기위해 높은 전력을 필요하게 되고 이는 곧 발열로 이어지게 되는 데 안정성에 촛점이 있는 ARM CPU의 경우에는 저전력과 안전성이 더 중요하므로 기능적으로 저전력하에서의 성능 극대화에 촛점이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에 올해 애플개발자회의(WWDC 2020)에서 종전에 아이폰이 아닌 맥북계열에서 써오던 인텔 CPU를 ARM 기반 자체 프로세서로의 전환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11에 채용되었던 A13 ARM기반 프로세서를 A14로 개발해 채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저전력으로 인한 저발열, 프로세서의 기본 목적인 고효율은 아마도 CPU의 함께 잡아야하는 두마리 토끼라고 가정한다면 ARM과 CISC 계열의 일반 CPU 체계는 서로 통합과 발전을 통해 결국은 하나로 통합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