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 웹사이트 차단하는 방법

특정 웹사이트 차단하는 방법

일반 가정 내의 PC에서 웹서핑 도중 특정 사이트에의 접속을 허용하지 않고 차단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분류해 보자면 공유기를 통한 집 전체의 네트워크 단위에서 차단하는 방법, 호스트 파일을 이용해 특정 PC 내에서만 차단하는 방법, 특정 웹브라우저 내에서만 차단하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단위의 강력한 사이트 차단

일반 가정의 네트워크로 가장 먼저 인입되서 거치되는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공유기에서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특정 사이트가 차단되게 되는 가장 강력한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은 공유기 종류에 따라 설정방법이 모두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 ip타임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타사의 공유기 또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ip타임 공유기의 경우에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0.1을 쳐서 들어가거나 관리 프로그램에 관리자 계정의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관리도구를 눌러 설정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좌측의 메뉴에서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인터넷/WiFi 사용 제한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우측 창의 하단에서 사용 제한의 형태를 지정하는 옵션을 클릭하여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이트 접속 차단'을 선택합니다.

 

규칙 이름에는 자신이 설정한 차단의 제목을 입력해 주고, 그 다음줄에서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모든 내부 IP'를 선택해 주고 차단할 사이트에는 차단할 웹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그다음 세 번째 줄에서 차단 옵션 요일에서 매일을 선택해 준 다음 적용을 눌러 줍니다.

공유기를 통한 사이트 차단은 차단 즉시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상단에 새로운 공유기차원의 차단 규칙 형태가 등록되게 됩니다.

 

이제 네이버에 접속해 보면 몇초간 접속을 시도하다 접속이 불가해지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는 공유기 차원의 가장 강력한 차단이므로 유선은 물론 와이파이를 포함한 모든 무선 기기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옵션에서 유선 또는 무선의 옵션을 지정할 수 있으므로 예를 들면 모든 PC에서의 네이버 접속은 가능하나 와이파이 기기인 휴대폰에서만 접속이 불가능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2. 특정 PC에서만 특정 사이트 접속 차단

이 경우는 위에서 살펴본 공유기 차원의 사이트 차단보다는 약한 경우로 특정 데스크톱 기기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C:\Windows\System32\drivers\etc 경로로 찾아 갑니다. 해당 폴더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를 보이도록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hosts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야 하는 데, 메모장은 관리자 권한으로 열렸을 경우라야 호스트 파일의 수정후 저장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메모장이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이제 관리자 권한의 메모장에서 열기를 통해 위에서 언급한 경로로 들어가 호스트 파일을 열어 줍니다. 열기에서의 파일 형태 옵션은 모든 파일로 지정해 주어야 호스트 파일이 보입니다.

 

이제 메모장에서 호스트 파일이 열렸으면 내용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호스트 파일의 하단에 있는 127.0.0.1이라는 아이피 주소는 접속이 불가능한 아이피 주소의 윈도우 예시로 보통은 이 아이피 주소를 써 준 다음 차단할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를 차단할 경우에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이제 메모장에서 상단의 파일 메뉴를 누르고 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호스트 파일의 수정을 통한 특정 사이트 차단의 효과는 해당 PC를 재시작해야 나타나게 됩니다.

PC를 재시작하고 나면 이 역시 공유기 차단의 경우와 유사하지만 약간은 다른 형태의 사이트 차단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3. 개별 브라우저별 특정 사이트 차단

가장 약한 형태의 사이트 차단 방법으로 개별 브라우저별로 특정 사이트에의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현재 자유롭게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브라우저 프로그램이 수십 가지에 이르는 만큼 이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타사의 브라우저를 설치하여 사용하면 그만이므로 차단의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브라우저별 사이트 차단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모두 다르므로 브라우저별 차단은 개별 브라우저마다 옵션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 크롬 : BlockSite같은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

- 엣지 : 브라우저의 고급 설정에서 차단 가능

- 익스플로러 : 브라우저의 인터넷 옵션에 있는 제한된 사이트에서 가능

- 파이어폭스 : 사용자 정의 설정에서 세밀한 옵션으로 차단 가능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