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바탕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이 깨지는 현상

윈도우 바탕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이 깨지는 현상

윈도우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은 고유의 이미지 형식인 ico파일로 제조사가 제작한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표시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고유의 이미지 형식이 사라지고 하얀색의 아무것도 없는 이미지가 깨진 형식으로 바로 가기 아이콘이 존재할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가 요즘 극심한 피해를 보이고 있는 랜섬웨어의 감염이나 바이러스 오염으로 인해 발생한 오류라면 아래에서 설명할 해결책과는 다른 경우로 특히, 랜섬웨어 감염의 경우에는 재설치 이외에는 거의 해결책이 없습니다.

 

아래에서는 랜섬웨어 감염의 경우 등이 아닌 오류로 인해 아이콘 깨짐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살펴 보고자 합니다.

1. 아이콘 캐시 데이터 베이스 파일 초기화

윈도우 기본 아이콘 캐시 데이터 베이스 파일인 iconcache.db 파일의 손상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iconcash.db 파일을 삭제하고 PC를 재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iconcash.db 파일은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존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숨김 파일 형태로 존재하므로 탐색기의 폴더 옵션을 숨김 파일 보기로 변경 설정하여야 합니다. 폴더 옵션은 파일 탐색기의 상단 메뉴 중 보기 옵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당 파일을 삭제합니다. 만일, 삭제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해 실행시킵니다.

 

@echo off
taskkill /f /im explorer.exe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tart explorer.exe
exit

 

iconcash.db 파일은 삭제할 경우 기본값으로 재생성 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이콘 기본값으로 설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reg 또는 레지스트리를 입력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의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컴퓨터\HKEY_CLASSES_ROOT\exefile\DefaultIcon 경로에서 기본값을 더블 클릭하고 %1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이 아니라면 %1로 수정해 줍니다.

 

 

값을 변경했다면 PC를 재시작합니다.

 

3. 수동으로 직접 아이콘 이미지 지정

위의 두 가지 방법으로도 아이콘의 기본 이미지 복구에 실패했다면 문제를 일으키는 바로 가기 아이콘의 이미지를 직접 지정해 줍니다. 모든 바로 가기 아이콘 파일들은  바로 가기 이미지 사용자 지정을 지원합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합니다.

바로 가기 탭에서 하단에 있는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누르고 윈도우 기본 아이콘 중에서 임의로 선택하여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파일의 고유 특성과 맞지 않는 아이콘 이미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바로 가기의 실행 파일 경로를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지정해 주면 좀 더 유사한 이미지를 아이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본 파일의 경로는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속성을 클릭했을 때 보이는 시작 위치 경로를 참조해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이 일부 깨졌을 경우의 대처 방법들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로 가기 아이콘들은 원본 파일을 링크시켜주는 주소를 보관하는 기능과 자신을 특정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두 가지 기능밖에 없는 매우 단순한 파일입니다. 따라서, 보통 자신을 특정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능 역시도 자신이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경로에서 가져와서 표현하게 됩니다.

경로를 표시하는 방법은 파일마다 아래와 같이 ico 파일을 지정해 주거나 특정 파일의 데이터 베이스에서 가져오거나 하게 됩니다.

 

(발로란트 바로가기) %SystemDrive%/ProgramData/Riot Games/Metadata/valorant.live/valorant.live.ico
(디스코드 바로가기) %USERPROFILE%\AppData\Local\Discord\app.ico
(줌 바로가기) %APPDATA%\Zoom\bin\Zoom.exe
(메모장 바로가기) %SystemRoot%\System32\notepad.exe
(포토스케이프 프로 바로가기) C:\Program Files\PhotoScape X\PhotoScapeXPro.exe
(포토샵 바로가기)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2020\Photoshop.exe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