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시 방해되는 윈도우 로고 키+스페이스 키 입력 언어 변경 단축키 제거

게임시 방해되는 윈도우 로고 키+스페이스 키 입력 언어 변경 단축키 제거

윈도우 로고 키와 스페이스키를 함께 누르게 되면 모니터 화면의 우측 중간 가장자리에 파란색으로 한글과 영어 간 언어 변경이 가능한 입력 언어 간의 변경 단축키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언어나 아래아 한글의 한글 팩 등처럼 특수한 다른 언어팩이 추가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기능은 빠르고 손쉽게 언어간의 변경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지만 오히려 Ctrl, Alt, Space 키를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게임 등의 경우에는 윈도우 로고 키와 스페이스키의 눌림 반응이 들어가게 되면 뜨기 때문에 은근히 스트레스를 주는 기능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이 기능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력 언어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야 합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보통 입력 언어팩을 보게 되면 한국어, 영어(미국)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문맥으로만 보면 영어와 한글이 설치되어 있어 두 개 모두 필수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한국어 팩 하나에 한글과 영어가 모두 들어가 있으므로 영어(미국) 언어팩은 불필요한 중복 팩이라는 사실입니다. 

오히려, 안정적인 키보드에 의한 입력언어간의 오류를 줄이는 길은 심플하게 한글 팩 하나만 놔두는 것입니다.

 

이제 짜증 나는 파란색의 입력 언어 간 변경 팝업창을 제거하기 위해 영어팩을 제거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래의 경로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설정은 작업 표시줄 가장 왼쪽의 윈도우 시작로고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메뉴가 보입니다.

 

- 윈도우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언어 설정 페이지에서 기본 설정 언어 항목을 보면 아마도 필수적인 언어인 한글 팩 아래로 영어(미국) 등과 같은 추가 언어팩이 보일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한국어 팩 속에는 이미 영어팩이 들어가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중복되어 있는 영어(미국) 언어팩을 누른 다음 과감하게 제거 버튼을 눌러 삭제합니다.

 

 

자주 등장하는 다른 언어팩으로는 한컴 한국어 입력기도 있습니다. 한컴 한국어가 언어 설정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한국어를 누른 다음 옵션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한컴 한국어 입력기를 제거합니다.

 

이상으로 아주 간단히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 윈도우 로고 키와 스페이스키를 눌러도 입력 언어 간 전환 창은 뜨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