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공급자 목록에 남아 있는 V3 제거하기

보안 공급자 목록에 남아 있는 V3 제거하기

윈도우 설정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보안 > Windows 보안 열기 > 좌측 하단의 설정을 누르면 보안 공급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류로 인해 제어판에서 삭제된 V3 제품군이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는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오류를 많이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V3 Lite의 경우로 특정해 사례를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최신 버전의 V3 Lite 재설치

최신 버전의 경우에는 이전에 보고된 오류를 수정한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올라오게 되므로 만약 이러한 오류 내용이 보고되고 설치 파일에 업데이트되었다면 최신 설치 파일을 재설치하여 남아있는 찌꺼기 파일에 덮어 씌운 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류 수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V3 Lite 다운로드

 

안랩의 설치 파일 다운로드에 있는 설치하기 링크를 눌러 최신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제어판으로 이동한 후 프로그램 추가 및 제거에서 V3 Lite를 제거합니다. 이후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관찰합니다.

 

 

2. 설치된 경로에서 삭제 프로그램 실행

안랩의 프로그램들은 거의 모두 'C:\Program Files\AhnLab'이 기본 설치 경로로 되어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해당 경로로 이동한 다음 V3Lite40 폴더를 더블 클릭하여 내용물을 열어 봅니다. 존재하는 파일들 중 Unist.exe 파일이 프로그램 제거 파일이므로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V3 Lite를 제거합니다.

 

 

3. 최신 버전으로의 윈도우 업데이트

불완전한 제거 또는 V3 제품군의 오류로 인해 삭제 후에도 찌꺼기가 남아 윈도우 보안센터에 목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기본 공급자를 윈도우 디펜더로 변경한 다음 윈도우 업데이트를 모두 진행해 줍니다. 당연히, 이 작업 이전에 위에서 설명한 1번과 2번의 과정을 통해 V3 Lite의 제거작업을 먼저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만일, 분명한 삭제후에도 재부팅이 되고 나면 계속해서 살아나는 경우에는 복구 프로그램에 의한 자동 재설치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에는 복구 프로그램에서 V3 Lite를 재설치하지 못하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