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글 워드에서 별표 특수 문자 입력후 스페이스바 누르면 자동입력되는 원문자

한글 워드에서 별표 특수 문자 입력후 스페이스바 누르면 자동입력되는 원문자

한컴 오피스 문서 편집 도중 문장의 앞부분에 별표(아스테릭) 특수 문자를 입력한 다음 띄어쓰기를 위해 스페이스 바를 누르는 순간 검은색 원무자로 바뀌는 현상이 있습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 워드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자동으로 글머리 기호 넣기' 기능이 작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문장의 첫 부분에 특수 문자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서식을 적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는 이 기능이 적용되는 특수 문자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이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 이 기능과 유사한 기능인 자동 번호 매기기를 해제하는 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컴 한글 워드 자동서식 설정

 

1. 자동 글머리 기호 및 자동 번호 매기기 해제

위에서 살펴 본 자동 글머리 기호 삽입 편의 기능이 오히려 현재 편집 작업에 방해가 되고 있다면 이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중 도구 > 빠른 교정 > 빠른 교정 내용을 클릭합니다.

 

 

빠른 교정 내용 창이 열리면 입력 자동 서식 탭을 선택하고 '자동 글머리 기호 넣기' 기능을 체크 해제하면 더 이상 이 기능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비슷한 기능인 '자동 번호 매기기' 기능도 함께 해제할 수 있습니다.

자동 번호 매기기는 문장의 앞에서 숫자에 마침표를 찍은 다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 글머리 기능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자동 서식 기능입니다. 즉, 숫자 1과 마침표를 찍고 문장을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다음 줄에서 자동으로 다음 번호인 숫자 2와 마침표가 들어가게 됩니다.

 

 

2. 입력할때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 해제하기

추가적으로 자동으로 변환되는 유사한 기능들은 아래와 같으며 해제하고 싶은 자동 변환 항목의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더이상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 "곧은 따옴표"를 “둥근 따옴표”로 바꾸기
곧은 따옴표의 앞에 공백이 있으면 여는 둥근 따옴표로 바꾸고 공백이 아닌 문자가 있으면(시작하는 따옴표 포함) 닫는 둥근 따옴표 모양으로 바꿉니다.

- 하이픈(-)을 대시(–)로 바꾸기
글자 사이에 있는 단일 하이픈(-)을 짧은 대시(–)로 바꾸고 이중 하이픈(--)을 긴 대시(—)로 바꿉니다.

- 서수(1st)에 위 첨자 적용
숫자에 서수를 나타내는 영문자를 공백 없이 나란히 입력하면 영문자 부분을 위 첨자로 바꾸어 서수로 표현합니다.

- 괄호 짝 맞추기
여는 괄호와 짝이 맞지 않는 닫는 괄호를 입력했을 경우 입력된 여는 괄호와 짝이 맞도록 닫는 괄호를 자동으로 바꾸어 줍니다.

- 웹 페이지와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연결
웹 페이지, 파일 위치, 네트워크 경로, 전자 메일 주소를 하이퍼링크로 표시합니다.

 

3. 자동으로 변경되는 특수 문자와 글머리 기호 종류

위에서는 별표 문자 다음에 스페이스가 올 경우 검은색 원문자로 바뀌는 경우를 예로 들었습니다.

그 외에 예를 들자면 꺽쇠 괄호를 한번하면 삼각형 모양으로, 두번 하면 체크 표시 모양으로 자동 변환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특수 문자에는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습니다.

 

특수 문자 글머리 기호
*
- -
--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