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료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한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 비교

무료로 데이터 백업이 가능한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 비교

아이폰 등의 스마트폰에서 메모리의 용량이 넉넉한 모델이라면 비교적 용량 문제에서 자유롭겠지만, 작은 용량의 아이폰이라면 무료 클라우드 백업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물론 PC의 하드 디스크에 백업하거나 외장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다만, 클라우드에 비해 안전성은 조금 떨어지게 됩니다. 이하에서는 굵직한 대형 기업들이 운영하는 무료 제공 클라우드와 공간 크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너 개 정도 잘만 이용하면 수십 기가 이상의 클라우드 백업이 가능합니다. 각 클라우드와 동기화를 하지 않고 보관 용도로만 사용하면 손상의 위험이 제로에 가까운 안전한 데이터 백업 수단이 됩니다.

 

1. 네이버 클라우드(네이버 마이 박스)

네이버 클라우드에서는 기본적으로 30기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무료 제공 용량으로는 상당히 많은 용량을 제공합니다.

2020년 11월 10일부터 기존의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의 명칭이 개인 네이버 회원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네이버 마이 박스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현재는 네이버 클라우드라는 명칭을 기업 회원들에게 유료 서비스하는 명칭으로 사용 중입니다.

현재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 상품은 아래의 이미지에서와 같이 4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월 1,650원짜리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클라우드 공간이 80기가까지 확보되므로 꽤 괜찮아 보입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네이버 마이박스) 유료 상품

 

2. 구글 클라우드(구글 드라이브)

구글 클라우드에서는 기본적으로 15기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구글 클라우드에 사진 등을 보관할 경우 크롬 브라우저 또는 구글 포토 등에서 인식하므로 안정성에 더해서 구글의 다른 제품들과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매우 뛰어난 플랫폼입니다. 아이폰에 구글 포토를 설치할 경우 10년 전 오늘 하면서 아주 가끔 팝업 메시지가 올라오는 맛이 작지만 쏠쏠한 행복감을 줍니다. 또한 구글 워드, 스프레드시트 또는 구글 렌즈 등 많은 구글 플랫폼 등과 연계하여 작업이 가능하므로 단순한 보관 용도를 뛰어넘는 확장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료 상품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3종류가 있으며 100기가 상품의 경우에 월 2,400원이며, 12개월 1년으로 한 번에 결제할 경우에는 두달분이 절약되는 24,000원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유료 상품

 

3. 아이클라우드(Apple iCloud)

아이클라우드에서는 요즘 시대에는 다소 적은 감이 있지만 5기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아이클라우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사용하는 애플 기기와는 당연히 가장 호환성과 활용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유료 상품으로는 50기가, 200기가 2 테라 상품이 있는 데, 제 경우에는 전문가는 아니고 일반인이므로 200기가 상품에 호감이 갑니다. 50기가에 월 1,100원 상품도 각 회사별 클라우드 유료 상품중에서도 가장 싼 상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애플 아이클라우드 유료 상품

 

 

4. 원드라이브(MS OneDrive)

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5기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인 윈도우를 비롯해 MS 오피스와 연계되는 특성상 확장성 및 호환성이 좋고 MS 오피스의 사용량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원드라이브 확장을 고민해 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료 업그레이드 상품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이하게 원드라이브 업그레이드 상품중 일부에 덤으로 MS 오피스를 무료로 얹어 줍니다. 100기가 상품은 구글보다도 약간 쌉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 업그레이드 상품

 

5. 다음 클라우드(카카오 톡 서랍)

다음 클라우드는 30기가의 무료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으나 2015년 그 서비스를 종료하였으며, 현재는 카카오 아이클라우드라는 이름으로 기업용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용 클라우드와 유사한 개념으로 카카오 톡 서랍이라는 플랫폼을 유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카오 클라우드 서비스 톡서랍

 

카카오톡을 업무용 기타 등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고려해 볼 만한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카카오톡으로 주고받은 대화 내용, 메시지, 사진 등의 보관이 가능하며 무료 서비스 제품이 없는 대신 100기가 상품이 월 990원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고 첫 달은 무료이니 시험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위에서 예시한 일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들하고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카톡의 백업 보관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6. degoo

degoo는 외국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 서비스로 100기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가입한 첫해에는 100기가를 추가로 제공하여 총 200기가의 무료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상품으로 약 10만 원을 지불하면 2년간 10 테라바이트라는 엄청난 클라우드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goo cloud service free 200GB

 

특이한 점은 광고로 대용량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배너 광고를 운영하며, 90일 동안 클라우드를 전혀 사용한 흔적이 없다면 클라우드 보관 파일이 제거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7. MEGA

MEGA는 위에서 살펴본 degu와 유사한 외국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20기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보관 데이터의 암호화 및 대용량 스토리지 상품들의 개발에 특색이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타, 유료 스토리지 서비스 가격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데 용량의 크기가 큰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EGA 클라우드 서비스 20기가

 

이상으로 주요한 국내외의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 서비스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이외에도 많은 서비스들이 존재할 것이며 약간의 결제를 통해 하나의 커다란 유료 스토리지를 사용할지 실속 있는 몇 개의 무료 스토리지를 사용할지에 대한 결정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