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폰 업데이트 15.2 - 유산 관리자 지정에 의한 상속

아이폰 업데이트 15.2 - 유산 관리자 지정에 의한 상속

생전에 자신의 아이폰 계정에 유산 관리자를 지정해 두었다면 내가 사망하더라도 상속인이 유산 관리자로 부여받아 가지고 있던 접근키와 사망 진단서로 내 기기의 데이터들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IOS 15.2의 주요 업데이트 사항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서는 유산 관리자를 지정하는 방법 및 기타 관련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산 관리자의 지정 개요

유산 관리자를 추가하는 것은 사용자가 사망한 후에 자신이 신뢰하는 사람이 자신의 Apple 계정에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사람이면 누구나 유산 관리자가 될 수 있으며, 유산 관리자는 여러 명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유산 관리자는 Apple ID나 Apple 기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유산 관리자로 지정되려는 사람은 만 13세 이상이어야 하므로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유산 관리자 지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사망한 후 유산 관리자가 접근 요청을 신청하려면 사용자가 유산 관리자를 선택할 때 생성된 접근 키 및 사망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접근 키는 굉장히 중요하므로 가능하면 안전한 장소에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Apple은 유산 관리자의 요청을 검토하고 이 정보를 확인한 후에만 사용자의 Apple 계정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유산 관리자에게 제공합니다. 접근이 승인되면 유산 관리자는 특별한 Apple ID를 받게 되며, 이 Apple ID를 설정 및 사용하여 사용자의 계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의 Apple ID와 암호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자의 Apple ID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활성화 잠금이 제거됩니다.

 

2. 유산 관리자 지정 신청

iPhone, iPad 또는 iPod touch의 경우에는 설정 > 계정 사진 터치 > 암호 및 보안 > 유산 관리자 > 유산 관리자 추가 > 한명 지정 또는 여러 명 지정 등의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아이폰 등 유산 관리자 지정

 

Mac의 경우에는 '시스템 환경설정 > Apple ID > 암호 및 보안 > 유산 관리자 > 유산 관리자 추가'를 클릭한 다음 나머지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3. 상대방의 유산 관리자 지정 신청 수락

상대방이 유산 관리자 지정을 수락하는 것으로 과정이 종료되지만, 만일 상대방이 유산 관리자 요청을 거부하면 사용자에게 알림이 전송되므로 다른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애플 기기일 경우와 애플 기기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일 경우에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 상대방의 OS 버전이 낮은 경우

유산 관리자로 지정하고자 하는 상대방이 iOS 15.2, iPadOS 15.2 또는 macOS Monterey 12.1 및 이후 버전보다 낮은 버전의 OS가 설치된 기계를 사용하는 사람일 경우에는 접근 키를 저장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기기에서 유산 관리자가 접근 키를 저장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애플 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

유산 관리자로 지정하고자 하는 상대방이 애플 제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접근 키의 실제 사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접근 키 사본을 프린트하여 유산 관리자에게 제공하거나, 페이지의 PDF 또는 스크린숏을 보내거나, 유산 상속 계획 문서와 함께 사본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유산 관리자의 삭제

언제든지 Apple ID 설정에서 유산 관리자로 지정된 사람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설정할 때와 동일한 경로로 들어가 삭제하면 되는 데, 이러한 결정 사항이 상대방에게 알림으로 전송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유산 관리자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Apple 기기를 보유한 경우 사용자가 해당 목록에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유산 관리자를 삭제한 이후부터는 삭제된 유산 관리자가 이전에 사용자의 유산 관리자로 추가될 때 받은 접근 키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5. 웹에서의 접근 권한 요청하기

Apple 기기에는 접근할 수 없지만 접근 키와 사망 진단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웹에서 요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디지털 유산 액세스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액세스 요청'을 클릭하고 본인의 Apple ID로 로그인하거나 요청된 연락처 정보를 입력합니다. 
웹 사이트의 지침에 따라 신원을 확인하고 접근 키를 입력한 다음 사망 진단서를 업로드합니다.

 

애플 디지털 유산 접근 웹 페이지

사망 진단서는 해상도가 최소 300dpi 또는 3300 x 2550픽셀인 PDF, PNG, TIF, JPEG 또는 GIF 파일 형식이어야 합니다. 각 페이지는 접힌 곳 없이 반듯하고 그 내용을 명확하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하며 페이지의 모서리 네 곳이 모두 보여야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IOS 15.2 버전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내용 중 하나인 유산 관리자 옵션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기타 좀 더 자세히 유산 관리지 업데이트 사항을 검토하시려면 애플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