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 표시줄 검색 상자의 오류 또는 웹 검색 결과만 나오는 경우

작업 표시줄 검색 상자의 오류 또는 웹 검색 결과만 나오는 경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는 윈도우 시스템에서 Windows Search라고 불리는 부분이며, 인덱서 또는 검색 상자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검색 상자의 주요 용도는 윈도우의 시스템 앱이나 설정 앱을 작동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사실 웹 검색을 주로 웹 브라우저에서 하지 이곳에서 하는 분이 얼마나 될지는 좀 회의적입니다. 리소스 낭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어쨌든 윈도우 시작 버튼 우측의 돋보기 모양의 검색 상자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키기 위하여 레지스트리라고 입력하면 평소와는 다르게 웹 검색 결과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해결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1 기준의 설명이지만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기본 방법은 유사합니다.

 

 

1. 인덱싱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문제 해결사 > 다른 문제 해결사 > 검색 및 인덱싱 우측의 실행 버튼을 눌러 인덱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파일, 폴더, 앱 또는 설정이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를 체크 표시한 다음 버튼을 눌러 줍니다.

발생한 문제 또는 수정해야 할 증상과 가장 가까운 문제에 체크 표시하여 진행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시스템마다 다르지만 이 단계에서 복구되는 경우도 있지만, 제 경우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한번 더 눌러 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시 초기 선택 화면으로 돌아가게 되는 데 처음 것보다는 상승된 권한으로 실행하게 되는 것이 다릅니다. 동일하게 옵션을 선택해 주고 다시 한번 관리자 권한으로 과정을 진행해 줍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문제 해결사 작업이 끝나면 오류가 해결되었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PC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 지 검토해 봅니다. 문제가 지속되고 있으면 다음 방법들을 시도해 봅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

윈도우 업데이트가 밀려 있는 경우 윈도우 자체의 버그로 일어난 오류를 수정하는 버그 픽스 업데이트도 그중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충분한 윈도우 업데이트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3. 시스템 파일 검사 및 수정

손상되거나 누락된 윈도우 시스템 파일 있는지 검사하고 손상된 시스템 파일은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교체하는 작업입니다. 간혹 이러한 작업으로 윈도우 오류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윈도우 로고키+R 키를 누르고 명령 창이 나오면 CMD라고 입력합니다.

 

 

이제 다음으로 확인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Ctrl+Shift+Enter 즉, 컨트롤 쉬프트 엔터키의 조합을 사용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관리자 권한이 있는 상승된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CMD)로 열리게 됩니다.

 

 

이제 아래의 명령줄을 하나씩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한 다음 각각 엔터키를 눌러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sfc /scannow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두 개의 과정이 모두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4. Windows Search 설정 초기화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지에서 윈도우 검색 초기화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MS Windows Search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한 파일인 ResetWindowsSearchBox.ps1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파워셀에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Windows Search 초기화 과정이 진행됩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처럼 Done...Press any key to continue... 메시지가 나오면 과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파워셀 창을 닫고 PC를 재시작합니다.

 

 

 

5. 윈도우 기본 기능 앱의 초기화

관리자 권한의 CMD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고 엔터키를 눌러 과정을 진행합니다.

일부는 배포작업이 성공하지만 일부는 배포 작업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과정이 모두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이상으로 작업 표시줄에 있는 검색 상자의 작동에 문제가 생긴 경우의 알려진 조치 방법들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있는 방법들 중 하나라도 작동해서 문제가 해결된다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좀 더 복구 방법을 조사해 보거나 꼭 필요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빠르게 윈도우 초기화 또는 재설치로 방향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