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 및 11에서 기본 계산기의 삭제 및 재설치 방법

윈도우 10 및 11에서 기본 계산기의 삭제 및 재설치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 메모장의 삭제 및 설치가 윈도우 10과 11에서 동일한 과정을 밟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기본 앱 중 하나인 계산기 앱 역시 그 삭제 및 설치가 두 운영체제에서 동일합니다.

더불어 윈도우 전체 기본앱들을 재설치하는 파워셀 스크립트 파일을 첨부하며, 이 파일을 우클릭후 파워셀에서 실행을 선택해 주면 기본 앱들을 재설치해 줍니다.

설명은 윈도우 11을 기준으로 진행하지만 윈도우 10의 경우에도 동일한 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1. 기본 계산기의 삭제

윈도우 설정 > 앱 > 설치된 앱으로 이동합니다.

계산기 항목을 찾은 다음 계산기 우측의 3점을 클릭하고 제거를 눌러 줍니다. 조금 기다리면 제거 과정이 끝나고 계산기 항목이 사라집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윈도우 기본 계산기 앱이 현재의 시스템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기타, 다른 제거 방법으로 파워셀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한 다음 엔터키를 눌러도 계산기 앱이 제거됩니다.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Calculator* | remove-appxpackage

 

명령 프롬프트가 아닌 파워셀이며, 파워셀을 실행하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의 검색상자에 Powershell이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면 됩니다.

파워셀을 통한 제거 이후의 재설치 절차는 동일합니다.

 

 

 계산기 하나만을 복구하는 것이 아닌 윈도우 기본앱들을 재설치하는 개념이므로 상황에 따라 전체 재설치 명령의 실행 또는 MS 스토어에서 개별 설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앱들의 전체 재설치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후 파워셀에서 실행을 클릭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최대한 종료시킨 다음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reinstall-preinstalledApps.ps1
0.00MB

 

 

2. 기본 계산기 앱의 설치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있는 하얀 서류가방 모양의 MS 스토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MS 스토어로 이동한 다음 계산기로 검색하면 윈도우 기본 계산기가 검색 결과에 나오게 됩니다.

해당 항목을 눌러 윈도우 기본 계산기를 다운로드해 재설치합니다.

이 방법은 계산기 앱의 손상이 의심되거나 낮은 버전의 계산기라는 의심이 있는 경우에 시도해 볼 만한 방법입니다.

다운로드 버튼만 누르면 설치까지 모든 과정이 한 번에 이루어집니다.

설치가 끝나고 나서 윈도우 설정의 앱  > 설치된 앱 항목으로 이동해 보면 다시 계산기 앱이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