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은 이미지를 깨끗하게 확대 - 포토스케이프 이미지 확대 기능

작은 이미지를 깨끗하게 확대 - 포토스케이프 이미지 확대 기능

포토스케이프 X의 편집 메뉴에는 크기 조절 버튼이 있는 데, 글자 그대로 대부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 있는 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포토스케이프에 이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사이즈 조절 기능 이외에 아래쪽으로 추가적인 기능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눈여겨봐야 할 기능으로 이미지를 축소시킬 경우에 좀 더 선명하게 만들어 주는 리샘플링 기능과 그 바로 아아래에 있는 16배 확대(세부 묘사 유지) 기능입니다.

 

 

 

 

축소 시에 리샘플링 기능이나 확대 시에 세부 묘사를 유지해 주는 기능은 수시로 큰 이미지를 줄여서 삽입하거나 또는 특정 부분을 확대하여 포스팅에 삽입해야 하는 일이 잦은 블로거들에게는 너무나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이미지 축소시에 자동으로 작동하는 리샘플링 기능은 자동으로 적용되고 있으니 다른 툴보다는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 축소 작업을 하는 것이 득입니다.

특히, 감탄하게 만드는 것이 확대 시 세부 묘사 유지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64×73 픽셀의 작은 테스트용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이미지를 포토스케이프 x에서 불러온 다음 16배 확대 옵션을 적용시켜 본 결과물은 256×292 픽셀이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11의 그림판 최신 버전에서 해당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동일한 픽셀로 확대시켜 저장해 보았고 그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확대한 두 결과물을 나란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이 포토스케이프로 확대한 이미지이고, 오른쪽이 그림판으로 확대한 이미지인데 눈으로 봐도 확연하게 품질에서 차이가 납니다. 물론 동일한 파일 크기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포토스케이프가 약간 더 파일 크기가 커져서 나오게 되긴 하지만 실보다는 득이 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