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 탐색기에서 여러개의 파일을 한번에 다른 이름으로 변경

파일 탐색기에서 여러개의 파일을 한번에 다른 이름으로 변경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에서도 간단히 수십 개의 서로 다른 이름을 가진 파일들을 한 번에 이름 및 확장자 모두 포함해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작업 방식을 알아 두면 외부의 프로그램을 설치해 파일 이름을 변경하거나 일일이 파일 하나씩 클릭해 이름을 변경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요약해서 기억해 두어야 할 것만 언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dir : 폴더내의 모든 파일들의 리스트
ren : 파일 이름의 변경
* : 와일드 카드 또는 만능 문자로 모든 것을 의미
? : 물음표 위치는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표시

 

실제로 연습용 작업을 통해서 각기 다른 이름을 가진 파일들이 하나의 폴더 내부에 여러 개 존재할 경우 어떻게 변경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샘플로 사용할 작업은 윈도우 배경 화면 이미지가 모이는 폴더로 이 폴더 내부에는 주기적으로 윈도우 서버에서 푸시한 이미지들이 저장되거나 삭제됩니다. 해당 폴더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이 폴더를 파일 탐색기의 즐겨찾기에 고정해 두고 주기적으로 이미지들을 임시 폴더로 복사해 오는 백업 작업을 합니다.

 

C:\Users\윈도우 계정명\AppData\Local\Packages\Microsoft.Windows.ContentDeliveryManager_cw5n1h2txyewy\LocalState\Assets

 

 

해당 폴더를 열어 보면 암호같은 이름을 가진 아예 확장자도 없는 파일들이 보입니다. 만일 보이지 않는 다면 시스템 폴더이므로 폴더 옵션에서 숨김 폴더도 보이도록 설정 변경해야 합니다.

 

 

 

 

이제 해당 폴더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터미널에서 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윈도우 터미널이 열리는데, 기본값은 파워셀 창이 열리지만 드롭 다운 화살표를 클릭해 명령 프롬프트로 변경하거나 아예 설정으로 들어가 시작 기본값으로 파워셀이 아닌 명령 프롬프트로 변경해 둘 수도 있습니다.

 

 

 

이제 해당 폴더 위치에서 아래의 이미지처럼 명령 프롬프트가 열립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dir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보면 해당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들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아주 길고 암호처럼 생긴 확장자도 없는 여러개의 파일들이 보입니다.

 

 

이제 이 작업의 하일라이트인 기억 해 두어야 할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줍니다.

 

ren *.* ????.png

 

반응형

 

위의 명령어 줄을 해석하면 모든 파일의 이름을 ????.png로 변경, ????은 원 파일 이름의 앞글자 4개를 그대로 사용합니다와 같습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도 명령 프롬프트상에서는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아무런 작업 내용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dir을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상에서 변경된 파일 이름을 볼 수도 있지만 직접 파일 탐색기를 열어 해당 폴더를 보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모두 각기 다른 이름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미지 파일 포맷인 png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탐색기에서는 미리 보기도 가능하므로 필요한 파일만 선별해 낼 수 있습니다.

위의 작업에서 명령어를 조금 응용해서 ren *.* ????Fix.png라고 입력한다면 원 파일의 앞 4글자에 Fix.png를 붙이라는 명령이 되므로 소유자 또는 날짜 등을 물음표 뒤에 붙여주는 방식으로 하면 어느 정도 분류 기능도 작동하게 됩니다.

 

 

 

위에서 샘플 작업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매우 간단한 짧은 명령어 한 줄만 기억해 두면 이 명령줄은 꽤나 유용하며 활용도가 높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