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스케이프의 원근 자르기를 이용한 사다리꼴 이미지 교정

포토스케이프의 원근 자르기를 이용한 사다리꼴 이미지 교정

원근법을 이용해 촬영된 사다리꼴 형태의 사진이나 이미지에서 왜곡을 자동으로 교정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포토스케이프의 원근 자르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스케이프의 특수한 자르기 형태로는 원근 자르기와 원형 자르기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원근 자르기

아래와 같은 이미지는 촬영시 초점을 아래쪽에 맞춘 관계로 사다리꼴 형태로 사진이 찍혀 있습니다.

 

 

 

실제 형태는 직사각형의 메모지 묶음입니다.

복잡한 교정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포토스케이프에서 주변에 적당한 꼭짓점만 지정해 주고 잘라내기 하면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교정할 이미지를 불러온 다음 편집 > 자르기를 클릭합니다.

 

 

꼭짓점을 대상물과 평행하게 넉넉한 여백이 생기도록 여유를 두고 외곽 쪽에 드래그해 배치한 다음 자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자르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마치 애초에 원근 감 없이 정면에서 촬영한 듯한 느낌을 주도록 보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외곽의 불필요한 공간은 제거되게 됩니다.

 

 

 

 

자르기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미세한 꼭지점의 배치에 따른 결과이므로 꼭짓점의 위치를 바꿔가며 최적의 결과물이 나오도록 원근 자르기를 반복해 봅니다.

 

반응형

 

- 원형 자르기

원근 자르기와 별도로 원형 자르기가 있지만 원형 자르기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사각형 자르기가 아닌 원형으로 자르기가 진행된다는 차이만 있을 뿐,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다만 원형 자르기를 이용해 PNG 투명 배경으로 저장할 경우 다른 이미지에 삽입하는 이미지의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최대한 정확한 원형을 유지하고 자르기하려면 1 ×1을 선택하고 꼭짓점 조절 작업을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면 원형 자르기에 체크한 다음 바로 아래에 있는 배경색 지정에서 투명 배경을 선택해 두었으므로 자동으로 배경은 투명이 적용됩니다. 자르기 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PNG 포맷으로만 저장하면 투명 배경을 가진 원형 이미지가 됩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마치 포토샵의 레이어처럼 다른 이미지에 삽입이 가능한 투명 배경 PNG 이미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