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좇다와 쫓다는 같은말인가요 다른말인가요?

좇다와 쫓다는 같은말인가요 다른말인가요?

먼저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온 어휘의 뜻을 먼저 각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낱말에 대한 많은 사용례를 비교해 보면 일정한 공통점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바로 좇다는 정신적인 부분이 주를 이루며 공간적 이동이 없다는 점을 특징으로 하는 데 반해 쫓다는 물리적인 부분을 주로 표현하며 공간적 이동이 생긴다는 점 입니다.

 

좇다와 쫓다의 차이

 

1. 좇다.

아래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살펴 보는 바와 같이 정신적인 무엇인가를 따른다는 의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관념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목표, 이상, 행복 따위를 추구하다.

- 명예를 좇는 젊은이.
- 태초부터 사람은 살기 편한 것을 좇게 마련이오. 그래 연장이라는 것도 생겨나고 모든 것이 발전해 간다고 소생은 생각하오.≪박경리, 토지≫


② 남의 말이나 뜻을 따르다.

- 아버지의 유언을 좇다.
- 부모님의 의견을 좇기로 했다.
- 장군께서 그렇게 말씀하시니 그대로 좇겠습니다.≪홍효민, 신라 통일≫

 

③ 규칙이나 관습 따위를 지켜서 그대로 하다.

- 3일 아니면 5일 신행이 관례였다. 그러나 그런 관례를 좇고 있을 계제가 못 되었다.≪하근찬, 야호≫


④ 눈여겨보거나 눈길을 보내다.

- 시선은 서편 하늘로 멀어지는 까마귀 떼를 좇고 있었다.≪김원일, 어둠의 축제≫
- 사열받는 병사들처럼, 곁을 지나가는 무당을 좇아 눈길만 따라갈 뿐이었다.≪송기숙, 자랏골의 비가≫


⑤ 생각을 하나하나 더듬어 가다.

- 태영은 다시 자기의 생각을 좇고 있는 눈빛이 되었다.≪이병주, 지리산≫
- 준구는 손으로 책장을 넘기면서도 머리로는 이십 대 여인의 영상을 좇느라고 거의 눈을 감고 있었다.≪이영치, 흐린 날 황야에서≫


⑥ 남의 이론 따위를 따르다.

- 공자의 이론을 좇다.
- 스승의 학설을 좇다.
- 이 논리를 그대로 좇는다면 우리는 한국말 대신에 일본 말을 더욱 열심히 배워야 하고….≪최인훈, 회색인≫

2. 쫓다.

아래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살펴 보는 바와 같이 주로 실제 눈에 보이는 활동적인 추격하거나 따라가는 모습을 표현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①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

- 쫓고 쫓기는 숨 막히는 추격전을 벌이다.
- 어머니는 아들을 쫓아 방에 들어갔다.
- 사냥꾼과 몰이꾼들은 눈 위에 방울방울 번진 핏자국을 따라 노루를 쫓았다.≪이청준, 병신과 머저리≫

 

② 어떤 자리에서 떠나도록 몰다.

- 새를 쫓다.
- 귀신을 쫓다.
- 황소가 꼬리를 흔들어 등의 파리를 쫓았다.


③ 밀려드는 졸음이나 잡념 따위를 물리치다.

- 머릿속에 드는 망령된 생각을 애써 쫓았다.
- 혀를 깨물기도 하고 팔뚝을 꼬집기도 하면서 잠을 쫓았다.≪한승원, 해일≫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주요 차이점은 이동이 있느냐 없느냐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쫓다의 ③번 예제 같은 경우에는 잠이나 생각 같은 물리적인 이동으로 보기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이동의 유무로 구분이 가능하며, 특이한 케이스들도 있다는 정도로 구분하면 될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국립국어원의 질의 문답 사례중에 있는 문답 사례인데, 국립국어원도 '좇다'는 이상이나 행복, 가치 등을 따른다는 의미로 해석하며, '쫓다'의 경우는 실제 현실에서의 물리적 거리이동이나 움직임을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캡처 : 국립국어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