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기초 1-3 : 스프라이트 대화 애니메이션 만들기

스크래치 기초 1-3 : 스프라이트 대화 애니메이션 만들기

이번 포스팅은 톰과제리 대화 애니메이션 만들기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저장해 두었던 파일을 불러 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제리가 마지막 말을 했으므로 이번에는 톰이 다른 말을 거는 형식으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톰을 선택한 다음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톰의 블록에 넣습니다. 제리가 마지막에 2초동안 말했으므로 톰은 2초동안 기다려야 합니다.

톰의 '1초 기다리기' 블록을 '2초 기다리기'로 수정해 줍니다.

 

그 다음으로 형태 팔레트를 클릭하고 안녕을 '2초동안 말하기' 블록을 삽입합니다.

삽입한 블록의 글을 '수학문제를 낼테니 맞혀봐를 2초 동안 말하기' 로 수정해 줍니다.

 

바로 이어서 형태 팔레트에서 '2초동안 말하기' 블록을 하나 더 이어 붙인 뒤, 내용을 '3곱하기 4는 얼마일까? 를 2초 동안 말하기'로 바꾸어 줍니다.

 

이제 톰이 문제를 냈으니 제리가 대답할 차례가 되었습니다.

수학은 톰과 제리 뿐만 아니라 스크래치를 짜는 사람도 해야 되는 군요. 

톰이 총 4초동안 말을 했으므로 제리는 4초 동안 말을 하지 말고 기다려야 합니다.

우측 하단의 스프라이트창에서 제리 스프라이트를 선택합니다.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를 드래그하여 이어 붙인 뒤 '4초 기다리기'로 바꾸어 줍니다.

 

'4초 기다리기' 블록이 끝나는 시점이 톰의 질문이 끝나는 시점과 일치합니다. 이 후에는 제리가 뭔가 계산하는 듯한 글을 집어 넣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형태 팔레트에서  '음......을 2초 동안 생각하기' 블록을 가져와 이어 줍니다. 말하기와는 다르게 생각하는 말풍선으로 표현되는 블록입니다.

 

이제 똑똑한 제리가 암산을 끝내고 대답을 할 차례입니다.

형태 팔레트에서 '안녕을 2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와 삽입한 뒤 '정답은 12야!를 2초 동안 말하기'로 바꾸어 줍니다.

 

이제 톰이 제리의 똑똑함을 인정해주는 말을 할 차례입니다.

톰의 스프라이트를 선택한 뒤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블록을 가져와 넣습니다.

바로 위의 단계에서 제리가 2초는 생각하고 2초는 대답했으므로 톰은 4초를 기다렸다가 제리의 똑똑함을 인정해 주는 말을 해야 합니다.

1초 블록을 4초 블록으로 수정합니다.

그 다음 형태 블록에서 '안녕을 2초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다 넣은 뒤 '제리 너 정말 똑똑하구나'로 바꾸어 줍니다.

 

 

이제 초록색 깃발을 눌러 대화가 잘 되는지 플레이 시켜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다면 이제 배경을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

스프라이트창의 스프라이트 고르기 버튼 바로 옆에 있는 배경 고르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실내 항목에서 Witch House 를 선택했습니다.

배경이 선택되고 나면 톰과 제리의 위치가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는데 모양탭을 선택한 후 톰이나 제리를 드래그하여 적합한 위치로 배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완성된 톰과제리 애니메이션의 캡쳐화면 입니다.

 

이제 저장해 줍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