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드와 광고 게재율의 차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드와 광고 게재율의 차이

애드센스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설정하는 광고 관련 설정에는 광고 로드율의 조정과 광고 게재율의 조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광고로드는 자동 광고가 켜져 있는 블로그라는 가정이 성립해야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자동광고 기능이 켜져 있는 블로그라는 가정하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광고로드를 확인하려면 애드센스에 로그인한 뒤 광고를 누릅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자동 광고가 적용되어 있는 블로그들이 나올 것입니다. 자동 광고가 송출되고 있는 블로그는 초록색 글씨로 해당 블로그 주소 옆에 설정이라고 초록색 글씨로 쓰여있습니다. 그 오른쪽에 있는 연필 모양의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해당 블로그의 자동광고 설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자동광고 설정

우측에 광고 로드라고 적혀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슬라이드 바를 이용해 자동 광고로 삽입되는 인 페이지 광고의 개수를 설정할 수 있으며 미리보기 하면서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인 페이지 광고 개수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슬라이드 바를 움직임에 따라 페이지 본문에 들어가는 광고의 개수가 변화하는 데 원하는 정도의 개수에서 슬라이드 바를 멈추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아래에 있는 사이트에 적용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광고 로드 설정이 끝납니다.

광고 로드에서는 선택할 수 있는 광고 수가 다양하므로 최솟값과 최대값 사이를 드래그하여 필요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한 광고 로드에 따라 Google에서 내 페이지에 게재하는 인 페이지 자동 광고의 개수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자동 광고에서 최대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싶으면 슬라이더를 맨 위로 올려야 하고, 쾌적한 사용자 환경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옮기면 됩니다.

 

광고 게재율은 애드센스 화면의 좌측 광고메뉴아래에서 찾을 수 있으며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광고 게재율의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 광고 게재율 실험 중인 상태여서 아래의 이미지처럼 클릭이 되지 않지만 실험이 없는 분들의 경우에는 슬라이드 바를 움직여 원하는 광고 게재율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그렇다면, 광고 로드와 광고 게재율은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광고 게재율과 광고 로드의 공통점은 두 설정 모두 내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의 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광고 로드로는 내 페이지의 광고 게재위치 수를 설정하지만, 광고 게재율을 이용하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광고만 표시하므로 게재 위치에 표시되는 광고의 수가 줄어듭니다.

-  광고 로드는 인페이지 자동 광고에만 적용되지만, 광고 게재율은 자동 광고, 광고 단위 등 내 계정을 통해 게재되는 모든 광고에 적용됩니다.

- 광고 로드는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에 종속해 있는 각각의 블로그마다 설정을 달리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광고 게재율은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에 종속해 있는 모든 블로그에 설정이 일괄 적용됩니다.

 

광고 로드와 광고 게재율은 어떠한 설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수익을 준다라고 말하기가 곤란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거들의 상태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포스팅이 100개가 되지 않는 초보 블로거들부터 1000개 이상되는 고수 블로거들이 있고, 장문의 글을 쓰는 블로거와 단문의 글을 쓰는 블로거가 있고, 사진이 많이 들어가는 블로그와 텍스트 위주인 블로그가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몇 프로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수익이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광고 로드와 광고 게재율에 변화를 줘가면서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얻고 그 데이터중 가장 수익이 높았던 실험의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자신에게 맞는 비율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