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기초 5-1 : 소리나는 비보잉 만들기

스크래치 기초 5-1 : 소리나는 비보잉 만들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으로 소리가 들어가는 스크래치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의 첨부된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압축을 풀면 춤추는 비보잉 4컷이 나옵니다.

 

breakdancer-4.zip
0.01MB

압축이 풀린 4장의 그림 중 서있는 대기모드의 1번 그림을 에디터의 우측 하단에 있는 스프라이트 업로드하기 버튼을 눌러서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좌측의 모양 탭을 누른 뒤 모양 업로드하기를 눌러서 나머지 3개의 파일들을 모두 차례대로 업로드해줍니다.

 

이미지들을 모두 업로드하면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에디터의 모양 탭에서 봤을 때 4개의 모양이 있게 됩니다.

 

이제 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1번 이미지가 선택된 상태에서 코드 탭을 누르고 이벤트 팔레트에서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다음으로 동작 팔레트를 클릭하고 'x: 0 y: 0으로 이동하기' 블록을 가져와서 좌표는 (0,0)으로 지정해 줍니다.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를 가져오고 breakdancer-1을 지정해 줍니다.

일단 여기까지의 블록 모양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계속해서 제어 팔레트에서 '10번 반복하기'라는 'ㄷ'형태의 블록을 가져와서 10을 5로 수정합니다.

다음으로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를 가져와 사이에 끼우고 이름을 '모양을 breakdancer-2로 바꾸기'로 변경해 줍니다.

다음으로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ㄷ'형태의 블록 사이에 추가하고 0.5초로 바꾸어 줍니다. 

다음으로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를 가져와 추가한 뒤 이름을 3으로 수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ㄷ'형태의 블록 사이에 추가하고 0.5초로 바꿉니다.

다음으로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를 가져와 추가한 뒤 이름을 4로 수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ㄷ'형태의 블록사이에 추가하고 0.5초로 바꿉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완료한 블록 결합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1~4번 이미지까지 동작을 마쳤으며 다시 최초의 1번 그림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ㄷ'자 모양의 반복 블록의 바깥쪽 아래에 '모양을 breakdancer-1로 바꾸기'를 형태 팔레트에서 가져와 만들어 줍니다.

다음으로 1회 반복이 끝나면 약간의 간격을 주기 위해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이제 점프 동작을 추가하기 위해 제어 팔레트에서 '10번 반복하기' 블록을 가져온 뒤 5번으로 수정해 줍니다.

점프동작을 표현하려면 수직축인 y좌표가 이동되어야 하므로 동작 팔레트에서 'y좌표를 10만큼 바꾸기'를 사이에 끼운 뒤 10만큼을 100만큼으로 바꾸어 줍니다.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넣고 breakdancer-4로 맞춰줍니다.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0.5초 기다리기'로 수정해 줍니다.

동작 팔레트에서 'y좌표를 10만큼 바꾸기'를 가져와 'y좌표를 -100만큼 바꾸기'로 바꿔줍니다. 점프했다가 다시 돌아오는 동작을 취하기 위해서입니다.

제어 팔레트에서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0.5초 기다리기'로 수정해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점프 동작을 마치고 서있는 자세로 돌아가기 위해 블록 군의 가장 하단에 서있는 자세의 블록을 넣어야 합니다.

형태 팔레트에서 '모양을 breakdancer-4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모양을 breakdancer-1로 바꾸기'로 수정해 줍니다.

완성한 블록 군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작동하고 블록들에 이상이 없는지 초록색 깃발을 눌러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번 포스팅에서 완성된 블록 군에 소리를 넣어보고 배경을 완성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