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래치 기초 4-2 : 버튼 삽입하여 객체 컨트롤하기

스크래치 기초 4-2 : 버튼 삽입하여 객체 컨트롤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 시간에 만든 화살표 및 버튼에 반응하는 스프라이트를 삽입하고 배경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화면의 중앙에서 버튼의 메시지에 반응하는 객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shark2'를 골랐습니다. 이름을 상어로 바꿔 줍니다.

 

스프라이트창에서 상어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코드 탭의 이벤트 팔레트에서 '시작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왜냐하면 상어는 각종 버튼들에서 앞으로 신호를 받는 대상인 객체이기 때문입니다.

 

시작을 왼쪽으로 변경하고, 동작 팔레트에서 '90도 방향 보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시계방향으로 오전 9시 방향을 봐야 하므로 90을 -90으로 수정해 줍니다.

형태 팔레트를 클릭하고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그 다음으로 다시 동작 팔레트를 클릭하고 '회전 방식을 왼쪽-오른쪽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그다음으로 역시 동작 팔레트에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가져온 뒤 10을 2로 수정합니다.

그다음으로 역시 동작 팔레트에서 '벽에 닿으면 튕기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이제, 왼쪽 버튼의 동작은 완성하였으며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위의 왼쪽 블록 군 맨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복사한 뒤 '왼쪽 신호를 받았을 때'를 '오른쪽 신호를 받았을 때'로 수정하면 왼쪽, 오른쪽 두 개의 블록 군이 완성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블록 군에서 90도를 -90도로 변경해 줍니다.

 

이제, 시작 버튼 메시지에 반응할 블록군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프라이트는 여전히 상어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벤트 팔레트를 클릭하고 '시작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가져옵니다.

다음으로 동작 팔레트를 클릭하고 '90도 방향 보기' 블록을 가져옵니다.

다음 역시 동작 팔레트에서 'x좌표를 00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온 뒤 숫자를 0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다음 'y좌표를 00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온 뒤 숫자를 0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상어는 동그란 초록색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좌표 (0,0) 지점으로 오게 됩니다.

 

이제 3개의 불록 군을 모두 완성했으며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제 버튼과 화살표들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잘 작동되는지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좌우의 2를 20 정도로 바꾸시면 조금은 빠른 상어로 변신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에 있는 배경 고르기를 클릭한 뒤 원하는 배경을 골라서 클릭하면 모든 상어 작업이 끝이 납니다. 각자 원하는 배경을 입혀주시기 바랍니다. 공유하실 분들은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누르면 공유됩니다.

아래는 배경까지 완성된 이미지입니다. 누르면 스크래치 프로젝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