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c1900101-4000d 해결 방법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c1900101-4000d 해결 방법

윈도우즈 설치 도중 또는 설치 직후에 나타나는 오류인 0xc1900101-4000d의 해결 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xc1900101-4000d 오류는 주로 윈도우즈10 설치 도중 특정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와의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데 바이오스, HDD 컨트롤러, 특정 윈도우즈 서비스 등이 충돌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결론적으로 윈도우즈10의 설치 관리자가 설치 파일을 찾아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아래에서는 여러가지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시도하기 전에 가장 먼저 윈도우즈10 업데이트 설정으로 이동하신 다음 필수적인 업데이트가 모두 설치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보류해둔 업데이트 또는 필수 업데이트 등을 모두 설치해 주신 후 재부팅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는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므로 이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아래의 과정을 하나씩 차례대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업데이트 문제라고 까지만 타이핑하면 상단에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도구 열기가 보입니다. 열기를 클릭합니다.

 

다음을 누르면 업데이트 도구가 자동으로 문제를 찾습니다. 만약 이 도구에서 문제가 감지된다면 자동으로 수정합니다.

윈도우즈10 업데이트 실패 c1900101-4000d 오류는 일반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동안 설치 관리자가 설치 파일을 선택할 수 없을 때 발생하므로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면 윈도우즈를 업데이트하지 못하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문제를 수정할 수 없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가시기 바랍니다.

 

2. 클린 부팅

클린부팅은 시스템을 가동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도구만을 로드하고 불필요한 모든 서비스와 시작프로그램들을 중지시킨 뒤 부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오류를 일으키는데 관련된 것으로 의심될 소지가 있는 모든 항목을 차단시키기 위함입니다.

작업표시줄 옆의 검색란에 msconfig라고 타이핑 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시스템 설정창이 뜹니다. 이 창에서 선택모드를 선택한 다음 모든 체크를 해제하고 적용시킨 다음 재부팅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클린부팅으로 재부팅한 다음에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3. 실제 하드웨어들의 임시적 제거

윈도우즈 설치를 필요로 하는 디스크만 남기고 불필요한 하드 디스크들은 임시적으로 제거합니다. 기타 프린터, 스캐너, 카메라, USB 등을 제거합니다. 꼭 필요한 하드 디스크와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정도만 그대로 두고 제거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은 반드시 전원을 끄고 플러그를 뽑은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임시적인 탈거작업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꼽고 부팅한 뒤 문제가 해결되는지 살펴봅니다.

여기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cmd(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다음 아래의 명령을 타이핑 한 뒤 엔터키를 치시기 바랍니다.

SFC 및 DISM을 실행시키기 위함입니다. 마우스로 아래를 드래그한 후 우클릭한 다음 복사하고,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이후 엔터. 이 무결성 검사 과정에서는 조금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커피 한잔 타서 드시고 오세요.

sfc /scannow

scannow와 관련된 명령어 들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SCANNOW :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가능한 경우 문제가 있는 파일을 복구합니다.
▶ /VERIFYONLY : 보호된 모든 시스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지만 복구하지는 않습니다.
▶ /SCANFILE : 참조된 파일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문제가 확인되면 파일을 복구합니다. 전체 경로 <파일>을 지정합니다.
▶ /VERIFYFILE : 전체 경로 <파일>의 파일에 대한 무결성을 확인하지만 복구하지는 않습니다.
▶ /OFFBOOTDIR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오프라인 부팅 디렉터리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OFFWINDIR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오프라인 Windows 디렉터리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 /OFFLOGFILE : 오프라인 복구의 경우 로그 파일 경로를 지정하여 선택적으로 로깅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무결성 검사 및 수정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의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창을 닫습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컴퓨터가 재부팅하고 윈도우즈에 진입하면 다시 한번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시킵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고 각각 엔터키를 치세요. 띄어쓰기가 잘못돼도 에러가 나오니 가능하면 마우스로 복사하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한 줄씩 마우스로 드래그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우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 넣기가 됩니다. 이후 엔터키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① Dism /Online /Cleanup-Image /CheckHealth
② Dism /Online /Cleanup-Image /ScanHealth
③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이 과정에서도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니 다시 커피 한잔하고 오세요.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창을 닫고 PC를 재부팅하세요. 재부팅하고 난 뒤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5.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 두 번째

위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아래의 문장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복사한 후 붙여넣기한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rundll32.exe pnpclean.dll.RUNDLL_PnpClean /DRIVERS /MAXCLEAN

exit를 타이핑한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을 종료시키고 PC를 재부팅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보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6. 윈도우즈 방화벽, 백신 프로그램 정지

윈도우즈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윈도우 디펜더 방화벽에서 기능을 잠시 중지로 해주시고,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이 존재할 경우 기능을 꺼두거나 삭제해 보시기 바랍니다.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PC 이름에서 하이픈 기호 제거

바탕화면의 내 PC를 우클릭한 후 속성을 누릅니다. 중간의 컴퓨터 이름 설정 변경을 클릭하고 컴퓨터 이름에서 하이픈 기호("-")를 제거해 줍니다. 적용한 뒤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보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8. 네트워크 어댑터 및 cd, dvd롬 정지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devmgmt.msc를 입력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 줍니다.

나타나는 목록 중에서 네트워크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하위 목록을 연 후 랜카드 항목을 우클릭하여 사용 안 함 체크합니다. cd/dvd롬 항목이 존재하면 이 역시 하위목록을 열어서 우클릭한 후 사용안함 체크합니다.

재부팅한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보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시 원래대로 사용함으로 체크해 복원시켜 준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9. 메모리 불량 검토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후 메모리가 여러개라면 모두 제거했다 하나만 꼽아보는 식으로 시도해 봅니다.

지우개 등으로 아래의 접촉 부분을 문질러 닦아준 후 모두 새로 꼽아주는 방식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메모리가 있는지 검토해 보기 위해서입니다.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봅니다.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10. 마운트 이미지 삭제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regedit를 타이핑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MMount" 경로로 이동한 뒤 우측 칸에서 기본값을 우클릭한 후 삭제해 줍니다.

 

윈도우즈를 재부팅한 뒤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시도해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