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80070422 해결 방법과 액세스가 거부되는 오류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80070422 해결 방법과 액세스가 거부되는 오류

윈도우즈 업데이트 오류 0x80070422는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가 수동으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이 오류를 해결하려면 윈도우즈 서비스에서 수동을 자동으로 바꾸어 주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작 유형을 바꿔야 하는데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시작 유형을 수정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서비스 시작 유형의 수정 작업 권한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천천히 따라해 보시고 해결되는 방법이 있는지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기본적인 시스템 오류 수정 방법 시도

모든 윈도우 오류에 공통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시스템 파일  손상 여부 검사 및 복구 명령을 사용해 오류가 해결될 수 있는지 가장 먼저 시도해 봅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명령 상자에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야 합니다.

 

 

그 다음 실행된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각각의 작업은 독립된 시스템 복구 관련 명령어 들이니 두번에 걸쳐 작업을 실행하여 준 다음,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살펴 봅니다.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 Sfc /scannow

 

 

2. 관리자 권한으로 윈도우즈 서비스 관리자 실행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에 "서비스"라고 타이핑하면 서비스 관리자가 나오는데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기 바랍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을 주지 않으면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오류가 뜨게 됩니다.

 

스크롤바를 아래로 쭉 내래면 'Windows Update' 항목이 보이는 데 이것을 더블 클릭합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 속성 창이 뜨게 되는데 이곳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바꿔주고 적용 및 확인을 눌러 줍니다.

 

 

이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만약, 재부팅후에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마이크로소프트 기술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클릭 ▶ 마이크로소프트 도움말

 

참고사항 

만약 위의 작업도중 엑세스 거부 메시지가 뜨면서 권한이 부여되지 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업데이트 임시 저장소 제거
1.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눌러 명령실행창의 실행
2. services.msc 를 입력하고 확인
3. 아래의 서비스 항목들의 서비스 상태를 중지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
Windows Updates
4. C:\Windows로 이동하여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
5. C:\Windows\System32로 이동하여 catroot2 폴더를 삭제
6. 서비스 창에서 중지한 서비스 세 가지를 더블 클릭 후, 각각 시작 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시작

7. 윈도우 재시작

8. 만일 위의 방법들도 시도가 안되는 상황이라면 윈도우 설정>업데이트및보안>복구>고급시작옵션의 다시시작>고급옵션>시작설정>F4 키를 눌러 안전모드로 들어간 다음 안전모드에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그룹권한 부여

작업표시줄에 netplwiz라고 타이핑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netplwiz 사용자 계정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후 암호사용이 체크되어 있는 상태에서 속성을 누른다음 그룹 등록탭에서 관리자 그룹을 등록하고 적용합니다.

 

 

 

- 로그인 계정이 모든 권한이 부여된 계정인지 확인

neplwiz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 다음 고급탭을 누릅니다. 중간의 고급 사용자 관리 항목에서 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를 선택한 다음 현재 로그인 되어 사용중인 계정이 가장 상위의 모든 권한이 부여된 계정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현재 로그인된 계정이 가장 상위의 계정이 아니라면 admin이상의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하여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즈 안전모드로 진입후 작업시도

윈도우즈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로 윈도우즈 다시 시작을 클릭하시면 블루스크린으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후 옵션에서 문제해결 > 고급 > 시작 설정으로 가신 다음 4번키를 눌러 안전모드로 부팅합니다.

이후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를 변경하는 작업을 시도해 봅니다.

 

위의 작업이후에도 달라진 것이 없다면 아래의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3. 명령프롬프트 첫번째 수정

2번과 3번 항목은 방화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많은 명령어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타이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2번과 3번 항목을 연속 실행하는 배치 파일을 첨부하오니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는 분들은 2번과 3번 과정을 건너 뛰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하셔서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시고 아무키나 누르면 과정이 시작됩니다.

중간에 질문이 뜨면 Y를 한번 눌러 주시면 나머지 과정을 진행합니다. 

 

0x80070422_방화벽오류.bat
0.00MB

 

 

 

아래부터는 위의 배치 파일이 아닌 수동으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타이핑 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창이 실행되면 아래의 문장을 타이핑한뒤 엔터하여 적용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우클릭후 복사해서 프롬프트창에 마우스로 찍고 붙여넣기 해도 됩니다.

 

- SC config wuauserv start=auto 엔터.

- SC config bits start=auto 엔터.

- SC config cryptsvc start=auto 엔터.

- SC config trustedinstaller start=auto 엔터.

- exit 엔터. 

 

위의 작업에도 변함이 없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봅니다.

4. 명령프롬프트 두번째 수정

위에서 했던 작업과 동일하게 다시 한번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킵니다. 다음으로 명령 프롬프트창에 아래의 내용을 타이핑 또는 마우스를 이용해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 net stop wuauserv 엔터. 

(만약, 윈도우즈 업데이트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경우에는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하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항목들은 서비스를 멈추기 위한 과정이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 net stop cryptSvc 엔터.

- net stop bits 엔터.

- net stop msiserver 엔터.

- net stop AppIDSvc 엔터.

- Ren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엔터.

(이전에 이러한 작업과정을 거쳤던 경험이 있는 PC의 경우 파일이 이미 있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파일 탐색기로 해당 폴더를 찾아간후 old폴더를 삭제한 후 다시 진행해 봅니다. 바로 아래의 항목도 마찬가지입니다.)

- Ren C:\Windows\System32\catroot2 Catroot2.old 엔터.

- net start wuauserv 엔터.

- net start cryptSvc 엔터.

- net start bits 엔터.

- net start msiserver 엔터.

- net start AppIDSvc 엔터.

- exit 엔터.

 

이제, 윈도우즈 시작표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모드의 Windows PowerShell을 실행시켜 주세요. 그 다음 아래의 내용을 타이핑합니다.

 

- wuauclt.exe /updatenow 엔터.

- exit 엔터.

 

마지막으로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합니다.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5.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설정 문제 해결 이라고 타이핑하여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문제 해결 항목의 우측에 있는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문제 해결사를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를 실행시켜 오류가 있는지 실행합니다. 

 

문제 해결사에서 윈도우즈 업데이트에 문제가 있다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고 해당 수정 명령을 클릭하면 자동수정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만약, 수정사항이 있었다면 윈도우즈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합니다.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6. 복구 옵션 작업

시프트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윈도우즈를 재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파란색 화면의 복구 모드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 진입했으면 문제해결을 누릅니다.

- 고급 옵션을 누릅니다.

- 시작 설정을 누릅니다.

- 우측 하단의 재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 F4키를 누릅니다.

윈도우즈가 안전 모드로 재부팅합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C:\을 엽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Windows 폴더를 엽니다.

- 파일 탐색기에서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엽니다.

- 폴더 안의 모든 내용물을 삭제합니다.

- 윈도우즈를 재시작합니다.

윈도우즈 화면으로 진입하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보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7. 수동 업데이트를 시도

MS 윈도우즈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수동으로 온라인 업데이트를 시도해 봅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8. 기타 살펴보아야 할 사항들

- 외부 하드웨어 분리

기본 기능에 필요하지 않은 장치에 외장형 저장 장치 및 드라이브, 도크 및 기타 하드웨어가 연결되어 있으면 모두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업데이트를 다시 실행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타사 드라이버 업데이트

장치에 하드웨어를 추가한 경우에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웹사이트에서 타사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설치 지침을 확인하세요. 모든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 다음 업데이트를 실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장치 관리자에서 오류 유무 확인

장치관리자에서 노란색 느낌표로 표시되는 오류 항목이 존재하는지 살펴 보고 만약 존재한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나 제거 등을 선택하여 오류를 제거합니다. 장치관리자는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장치관리자라고 입력한 뒤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 방화벽 자동실행 확인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서비스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 다음 아래의 서비스들이 모두 자동으로 실행중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더블클릭으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dcom server process launcher
internet connection sharing(ICS)
Remote Procedure Call(RPC)
RPC Endpoint Mapper
Windows Defender Firewall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