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오피스 한글 워드 각주 입력 및 삭제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워드 각주 입력 및 삭제 방법

한컴의 한글 워드 주석 문에는 각주와 미주가 있습니다. 주로 논문에서 많이 쓰이는데 인용한 자료의 출처나 해당 인용문의 언급자 등을 추가로 부연 설명하고자 할 때 해당 단어에 번호를 매기고 그 번호에 해당하는 내용은 페이지의 하단 부위로 따로 빼거나 또는 가장 뒷 페이지에 모두 빼버리는 방식이 있습니다.

각각의 페이지 하단으로 빼는 방식을 각주, 가장 뒷페이지로 모두 빼는 경우를 미주라고 합니다. 각주의 장점은 각주 내용이 본문과 같은 쪽에 있기 때문에 손쉽게 각주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이며, 미주의 장점은 미주 내용을 한 곳에서 일괄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각주 입력 방법

 

 

▶ 본문에서 각주를 넣을 낱말 뒤에 커서를 두고 [입력-주석-각주]를 실행합니다.

▶ 커서 위치에 '각주 번호'가 매겨지고, 각주 내용을 입력할 수 있도록 커서가 쪽 아래로 옮겨지며 [주석] 탭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 '1)'과 같이 자동으로 매겨진 각주 번호에 이어서 각주 내용을 입력합니다.

▶ Shift+Esc키를 눌러 본문으로 되돌아옵니다. 상단 메뉴의 나가기 버튼을 클릭해도 본문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각주의 편집

워드 편집 화면에서 본문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본문 편집 상태가 되며, 하단의 각주 문구를 클릭하면 각주 편집 상태가 되며 클릭만으로도 본문과 각주사이의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각주의 편집은 각주의 문구를 마우스로 찍고 내용을 수정하면 됩니다.

메뉴를 통해서도 편집이 가능한 데, 각주 번호 바로 앞에 커서를 놓고 [편집-고치기]를 실행하면, 그 각주 번호에 해당하는 내용을 고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각주 번호 위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각주가 있는 곳임을 표시하는 것으로 바뀌었을 때, 마우스를 두 번 누르면 그 번호의 각주 내용을 고칠 수 있습니다.

각주 내용에서 고치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눌러도, 커서가 그 곳으로 옮겨지고 각주 내용을 고칠 수 있습니다. 주석 탭에서 [이전 주석], [다음 주석]을 눌러 다른 번호의 각주 내용을 고칠 수도 있습니다.

 

3. 각주의 삭제

본문에서 각주 번호를 지우면, 그 번호에 해당하는 각주 내용도 모두 함께 지워집니다. 각주 번호는 보통 문자와 같이 Delete키나 Backspace키를 눌러 지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문에서 Delete키나 Backspace키를 사용해 각주 번호를 지우게 되면 페이지 하단의 각주가 하나일 경우에는 각주선과 각주 번호, 각주 내용 등 모든 것이 한 번에 지워지게 됩니다.

 

4. 기타 각주 관련 사항

▶ 본문에 [각주]를 만들어 넣으면, 각주 번호는 본문에서 각주가 있는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매겨집니다. 각주 번호의 종류나 모양은 [입력-주석-각주/미주 모양]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 한 쪽의 마지막 줄에 각주를 추가했을 때 이 각주 번호와 기존 각주 내용을 한쪽에 모두 포함할 수 없는 경우 마지막 줄에 추가한 각주 내용은 다음 쪽으로 넘어갑니다. 또한, 하나의 각주에 대한 각주 내용이 너무 길어 한쪽에 모두 포함할 수 없는 경우에도 일부 내용이 다음 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 각주 내용의 글자 크기는 본문보다 보통 2포인트 작게 지정하지만, 최소한 8포인트보다 작아서는 안 됩니다. 미주 내용의 글자 크기는 본문 글자보다 작되, 각주보다는 커야 합니다.

▶ 본문에 다는 각주 번호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며, 반드시 위 첨자 형식을 사용합니다. 각주나 미주 내용을 이끄는 번호는 괄호 없이 각주 내용과 같은 크기의 활자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