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로딩 속도 개선에 관한 두가지 오해와 진실

블로그 로딩 속도 개선에 관한 두가지 오해와 진실

1. 블로그  압축에 대한 진실

오래된 브라우저가 아닌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모든 HTTP 요청에서 gzip 압축을 지원합니다. gzip 압축을 사용하면 전송되는 응답의 크기를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리소스 다운로드 시간을 크게 낮추고 클라이언트의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며 페이지의 첫 번째 렌더링 시간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일반 블로그 유저들이 굳이 압축을 하지 않아도 거의 대부분의 콘텐츠 서버에서 자동으로 압축을 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한번 압축을 해버리면 블로그 운영자 입장에서는 압축되어 버린 코드로 인해 수정이 매우 힘들어지게 됩니다. 굳이 할 필요가 없는 과정을 밟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압축이 속도향상에 유리한 것은 맞지만 개개인이 일부러 손을 댈 필요까지는 없다는 것입니다.

나의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압축되고 있는지를 테스트 해보시려면 압축 테스트 사이트로 이동하신 뒤 자신의 임의의 블로그 페이지 주소를 넣어 보면 cdn에서 압축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서버에서 압축 된 데이터를 보내는지 확인합니다. 즉, mod_gzip, mod_deflate 또는 콘텐츠 압축을 수행하는 서버 측 언어를 통한 압축 여부를 테스트합니다.

 

 

2. 방문 페이지 리디렉션 안함의 진실

웹사이트 주소에 m이 들어가면서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로 다시 리디렉션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에 일반적으로 HTTP 요청과 응답 간 주기를 추가로 트리거하고 페이지 렌더링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 속도를 개선하려면 리디렉션의 사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모바일 옵션에서 모바일 연결을 사용합니다라는 옵션을 설정하여 모바일주소로 리디렉션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반응형 스킨에 비해 약 10배에 이르는 상당한 속도 증가가가 보입니다. 이는 아마도 기본 폰트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스크립트가 별로 없는 단순한 구조로 인한 속도 향상으로 보입니다.

속도 향상을 위해 리디렉션을 자제하라는 주장과는 다르게 독특한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의 원하는 디자인을 모두 포기하고 오로지 속도에 올인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의 모바일 환경 연결을 사용함으로 설정하여 리디렉션 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을 경우에 속도 차이가 모바일 연결 리디렉션을 사용하게 될 경우의 속도 향상이 어마무시하니까니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