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블루스크린 에러 irql_not_less_or_equal

윈도우즈 블루스크린 에러 irql_not_less_or_equal

윈도우즈 시작 시 주로 나타나는 IRQL에러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장치 드라이버, 장치 메모리 또는 장치의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가 적절한 액세스 권한 없이 메모리 주소에 액세스 하려고 할 때 자주 나타나는 메모리 관련 오류입니다.

기타 손상된 시스템 파일이나 호환되지 않는 장치 드라이버, 메인보드나 메모리의 손상 또는 오류, 잘못된 소프트웨어의 설치, 낮은 버전의 Windows로 다운 그레이드시의 손상 등도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문제의 해결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즈 업데이트 검토

윈도우즈 설정의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하여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 누락된 자동 업데이트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장치 관리자 실행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에 장치 관리자로 타이핑한 후 실행 아이콘을 눌러 노란색 느낌표가 떠있는 항목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존재한다면 이 결함을 표시하는 드라이버를 마우스 우클릭한 뒤 삭제한 후 PC를 재부팅합니다.

또한, 장치관리자에서 최근 업데이트한 드라이버가 있는 경우 속성의 드라이버 탭에서 이전 버전으로의 롤백을 시도해 봅니다.

 

3. 윈도우즈 디펜더를 제외한 모든 백신의 제거

필수 백신 프로그램인 윈도우즈 디펜더를 제외한 추가 설치된 모든 백신 및 보안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이후 PC를 재부팅하여 오류가 발생했던 문제의 과정을 다시 시작해 봅니다.

 

4. 안전모드에서 메모리 수정

- 윈도우즈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 > 지금 다시 시작을 누릅니다.

- 파란색 복구 화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재부팅 화면에서 선택 화면이 뜨면 4번(안전 모드)을 눌러 줍니다.

- 안전 모드로 부팅된 화면에서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에 메모리 문제 진단이라고 타이핑한 후 컴퓨터의 메모리 문제 진단을 열어 줍니다.

 

-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해결(권장)을 선택합니다.

- 메모리 복구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모두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 PC가 재부팅되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5.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

- 작업표시줄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타이핑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 SFC /SCANNOW 타이핑하고 엔터후 수정과정이 있을 경우 수정 과정의 진행

-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타이핑후 엔터한 다음 수정과정이 있을 경우 수정 과정의 진행

- 각각의 복구과정의 진행을 기다립니다.

- EXIT 타이핑하고 엔터

- 윈도우 화면으로 나오면 PC를 재부팅시킵니다. 경우에 따라 위의 과정을 1~2회 반복할 수 있습니다.

 

6.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

윈도우즈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프로그램 호환성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여 실행창의 목록에서 문제가 되는 프로그램이 존재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권장 설정 시도를 클릭하여 문제해결을 시도합니다.

 

7. 그래픽 드라이버의 점검

 irql_not_less_or_equal 오류는 그래픽 드라이버와 관련하여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도 그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의 설치 또는 이전 버전으로의 롤백 등을 시도하여 증상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8. 시스템 복원 시도

윈도우즈 작업 표시줄에 RSTRUI 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시스템 복원 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시스템 보호가 켜져 있었고 최근의 복원 가능 지점이 존재한다면 복원을 실행한 후 오류의 재발 여부를 체크하여 봅니다.

 

9. 기타 irql_not_less_or_equal오류와 epfwwfp.sys 오류가 함께 출력되는 경우

- 윈도우즈 설치 USB나 CD 등의 미디로 부팅합니다.

- 언어 설정 등의 다음 화면인 설치 시작 화면에서 설치 버튼이 아닌 좌측 하단의 복구 버튼을 눌러 주세요.

- 파란색 복구 화면에서 문제 해결을 누릅니다.

 

-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 고급 옵션에서 명령 프롬프트(커맨드 프롬프트)를 클릭합니다. 명령 창이 뜨면 아래의 글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 또는 타이핑합니다.

DEL /F /S /Q /A "C:\Windows\System32\drivers\epfwwfp.sys"

만약 파일이 없다는 화면이 출력된다면 여기서 과정을 종료합니다.

작업이 이루어졌다면(아무런 화면 출력이 없었다면 작업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exit를 타이핑하고 엔터키를 눌러 화면을 빠져나갑니다.

- 다시 파란색 복구 화면에서 계속을 눌러줍니다.

- 문제 된 백신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문제가 되었던 설치를 다시 진행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