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라진 파일 찾기와 윈도우즈 확장자 정리

사라진 파일 찾기와 윈도우즈 확장자 정리

한글 문서 파일이나,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파일, 이미지 작업 중이던 그래픽 파일 등등이 어느 날 갑자기 컴퓨터를 키니 사라져 버려서 당황하신 적이 있습니까?

이러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선택지는 두가지입니다.

첫째는 내 PC 전체를 대상으로 해당 파일 포맷이나 이름으로 검색하여 아직 PC 내에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존재한다면 당연히 그 경로를 타고 들어가 복사해오거나 오려두기 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둘째는 검색으로도 찾을 수 없어 이미 이 PC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들 때입니다. 이럴 때에는 복구 여부를 장담할 수 없지만 파일 복구를 시도해 보거나 클라우드에 존재하는지 여부 등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파일 복구에 관하여는 몇 개의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나와 있지만 설명이 길어지기에 이 부분은 생략하고 과거의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윈도우즈 10 영구삭제한 파일 복원하는 방법

 

1. 윈도우즈 탐색기에서의 파일 검색

이 글에서는 첫 번째 방법에 관하여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이 훨씬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해 봅니다.

 

 

-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 우측 상단의 돋보기 모양이 있는 곳에 아래와 같이 타이핑하고, 좌측의 검색 범위는 내 PC로 지정합니다.

파일명을 알 경우에는 파일명으로 먼저 검색해보고, 그래도 아쉬울 때에는 아래와 같이 타이핑하여 검색한 뒤 결과물 중에서 혹시 존재하는지 찾아봅니다.

*. 확장자

- 검색 결과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해 해당 파일을 구출해옵니다.

 

2. 파일 검색할 때 알아 두어야 할 사항

아래에서는 파일을 검색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을 몇 가지 설명하겠습니다.

 

- *

흔히 별표 또는 아스터 리스크( Asterisk)라고 불리는 특수기호입니다. 이것이 컴퓨터에서 쓰일 때에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 bmp라고 타이핑하고 검색을 누른 다는 것은 앞의 파일명이 무엇이든 모든 윈도우 비트맵 이미지 파일 확장자인 bmp 파일들을 찾으라는 명령입니다.

 

- . 확장자

모든 파일은 공통 규약으로 지정된 자신의 특징을 가진 확장자라는 표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자는 보통 3글자로 이루어진 것이 일반적이며 특수한 경우에는 두 글자나 네 글자 등의 확장자들도 존재합니다.

확장자 앞에는 항상 마침표가 붙습니다. 예를 들면 한글파일의 확장자는 .hwp입니다.

 

3. 주요 파일 확장자 별 정리

아래에서는 주요 카테고리별 파일 확장자의 정리입니다.

① 문서 파일 확장자

- txt (Trusted Execution Technology) : 윈도우의 기본 문서 파일 포맷입니다. 모든 OS(운영체제)에서 읽을 수 있는 호환성이 가장 높은 문서 파일입니다.

- hwp (Hangul Word Processor) : 한컴 오피스 워드 프로세서, 아래아 한글 워드의 기본 확장자입니다. 한글 양식 포맷은 hwt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 doc (Document) : 마이크로소프트의 MS워드 또는 윈도우즈의 워드패드의 기본 포맷입니다.

- rtf (Rich Text Format) : MS에서 개발한 텍스트 포맷으로 주로 MS워드에서 많이 쓰이지만 대부분의 워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서식이 있는 텍스트문서 형식으로 지원합니다.

- xls (eXceL Spreadsheet) : 오피스의 오픈 XML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엑셀의 기본 파일 포맷이며 xlk, xlt, xlc, xld, xlw, xlsx, xlsm, xlsb 등도 모두 엑셀 관련 확장자입니다.

- ppt (Powerpoint Presentation Template) : 파워포인트 템플릿 파일입니다.

- bak (Backup) : 일반적인 모든 파일의 백업 파일로 문서 파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② 주요 실행파일 및 시스템 파일 확장자

- exe (Executable) : 파일 스스로 일정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파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일반적인 실행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윈도우즈와 도스뿐만 아니라 OS/2, 오픈 VMS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 com (Command) : MS-도스 등의 초기시대에 대표적인 명령 파일이었으나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bat (Batch) : 마이크로소프트가 배치파일에 사용한 최초의 파일 확장자로 주로 도스에서 순서대로 일괄 처리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대표적인 예로 Autoexec.bat파일이 있습니다.

- scr (Screen Saver) : 윈도우즈의 스크린세이버, 즉 화면보호기 실행파일입니다.

- dll (Dynamic Link Library) : 독자적인 실행파일은 아니지만 주요 실행파일을 보조하는 시스템 파일 확장자입니다. dll파일의 내부에는 다른 프로그램이 불러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함수 또는 클래스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ocx (OLE Control Extensions) : 시스템 라이브러리 파일로 16비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비주얼 베이직에 국한된 vbx는 32비트를 기준으로 작성된 ocx로 확장되게 됩니다.

- drv (Device Driver) : 윈도우즈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장치를 연결하고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드라이버 파일의 확장자로 중요한 시스템 파일에 속합니다.

- cpl (Control Panel) : 윈도우즈 시스템 파일로 제어판의 항목별 설정파일의 확장자입니다.

- sys (System) : 윈도우즈 시스템을 관리하는 중요한 시스템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 old (Old) : 백업 파일이지만 단순한 데이터의 백업인 bak와는 구별되는 시스템 백업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 inf (Information) : 마우스 우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는 드라이버들의 배포 시에 많이 사용하는 시스템 파일입니다.

- tmp (Temporary) : 임시적으로 생성되어 있는 파일로 삭제해도 상관없지만 시스템 파일 확장자 군에 속합니다.

- ink (Link) : 윈도우즈의 바탕화면에 있는 많은 수의 아이콘들과 같은 아이콘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 reg (Registry) : 윈도우즈의 레지스트리 설정 파일이며 매우 중요한 시스템 파일입니다. 레지스트리 파일을 백업하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 편집할 경우 OS 전체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그 외의 주요한 시스템 파일 확장자로는 hlp(도움말 파일), dat(데이터 파일), fon(폰트 파일), ttf(트루타입 폰트 파일), cur(윈도우즈 커서 파일), ani(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커서 파일), ico(아이콘 파일) 등이 있습니다.

 

③ 주요 그래픽 파일 확장자

- gif, jpg, tif, bmp, dib, clp, cdr, cmx, cut, pcx, png, wmf, psd, pcd 등이 있으며 주요 그래픽 파일의 확장자는 일전에 정리한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파일 확장자 별 정리

 

④ 기타 확장자

- 동영상 또는 멀티미디어 파일 확장자

avi, mov, mpg, mpeg, dat, asf, wma, wmv, wm, asx, wax, wvx, wpl, avi, mpg, mp2, mp3, mp4, m3u, mid, aif, au, snd, wav, cda, mov, rm, ra, ram 등이 있습니다.

- 압축파일 확장자

zip, apk, rar, 7z, tar, ace, arc, arj, bin, b64, cab, ear, gz, hqx, ha, ice, img, jar, lzh, lha, mim, pak, sit, tgz, uue, war, xxe, zoo, 001, z, bhx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