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10 영구삭제한 파일 복원하는 방법

윈도우즈 10 영구삭제한 파일 복원하는 방법

 

 

윈도우즈에서 휴지통 비우기 또는 Shift+Delete키로 영구 삭제한 파일을 되살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윈도우즈에서는 실수로 파일을 삭제한 경우에 몇단계의 복원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삭제하면 일단 휴지통에 보관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간단히 복구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복원됩니다.

 

둘째로 휴지통 비우기 또는 Shift+Delete키로 영구삭제 하였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도 하드 디스크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기타 영역으로 옮겨지는데 일종의 아직 쓰지 않은 빈공간과 같은 개념입니다. 그러나 파일이 영구삭제 된 후에 추가로 데이터 입출입 작업이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서 삭제된 데이터가 보존되어 있던 빈공간으로 간주되는 영역에 새로운 데이터가 덮어씌어 지면 이 순간부터 복구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실수로 파일을 영구삭제한 경우 가능하면 추가로 데이터 입력이나 다운로드 등의 하드디스크의 저장된 데이터영역이 늘어나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구삭제한 경우의 복원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단계로는 윈도우 자체의 파일 히스토리 복원 기능을 사용하거나 폴더의 이전 복원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고, 두번째로는 전문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즈 10의 파일 히스토리 복원

정확하게 삭제된 파일이 위치해 있던 폴더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즈 시작메뉴옆의 검색창에 "파일 히스토리..."라고 타이핑 하면 "파일 히스토리로 파일 복원"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과정을 설명드리기 위하여 임의의 문서파일 한개를 아래와 같이 영구삭제 하여 보았습니다.

대상 실험 파일은 아동수당 관련 내용이 있는 1.txt라는 문서였습니다. 파일이 있었던 경로를 기억하면 더 좋겠지만 파일이름을 알면 더 좋고, 설령 모른다 하더라도 확장자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파일 경로나 정확한 파일명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경로나 이름을 모두 모른다는 가정하에 실행된 파일 히스토리 앱에서  "*.txt"라는 형식으로 검색한 결과 아래와 같이 결과 파일들이 나왔습니다.

 

"*.txt"는 모든 이름의 txt 문서를 검색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결과중 가장 비슷해 보이는 파일을 찿아 우클릭하면 미리 보기를 할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팝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미리 보기가 가능한 파일인 텍스트 문서의 특성상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히 조금 전 영구 삭제했던 파일이 맞습니다.

복원하고자 하는 파일이 맞다면 중앙 하단의 초록색 되돌리기 둥근 버튼을 클릭하시면 파일을 복원하실 수 있습니다.

 

 

탐색기가 뜨면서 복원된 위치와 파일을 팝업으로 보여줍니다.

특이한 점은 한번 복원했다고 해서 영구삭제 보관영역에 있던 파일이 이동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복원은 덮어씌여지기 전까지는 무한 반복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2. 이전 버전 복원을 통한 파일 복원

영구삭제했던 파일이 존재했던 폴더위치를 기억하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파일이 삭제된 폴더를 우클릭한 뒤 "이전 버전 복원"을 선택하세요.

 

 

해당 폴더에서 삭제가 이루어진 시간들이 보여지는 데 가장 최근 삭제된 파일을 클릭한 뒤 복원하세요.

가능하면 복원옆의 화살표를 눌러 복원 위치를 지정하여 복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복원과 복원 위치 지정의 경우에 그냥 복원은 무응답인 경우가 있었으나 복원 위치를 지정하는 경우에는 확실하게 복원되었습니다.

 

 

 

3. 복원 프로그램을 이용한 복구

무료 파일 복구프로그램으로 소개해 드릴 프로그램은 EaseU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복구 데이터양이 무료 버전은 2G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 www.easeus.co.kr

다운로드한 뒤 설치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데 빠른 설치를 위해 사용자 지정설치, 사용자 환경개선 프로그램 참여 해제, 지금 설치 등의 단계를 밟아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끝나고 난 뒤 프로그램을 실행해 스캔을 누르면 약간의 시간이 흐르고 난 뒤 수십기가에 이르는 스캔완료 결과가 보여지게 됩니다.

이 결과창에서 만약 복구하여야 할 파일명이나 확장자 등을 알고 있다면 그러한 단서를 토대로 근접한 결과물들을 검색해 냅니다.

복구하여야 할 파일 옆에 체크표시를 한 뒤 우측 아래의 복구 버튼을 누르면 끝이 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