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수없는 장치 노란색 느낌표 문제 해결하기

알수없는 장치 노란색 느낌표 문제 해결하기

윈도우 10에서는 대부분의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해주므로 일일이 예전처럼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드라이버지만 구형 CMOS에서 기본값이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기본값으로 해두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서는 실제로 부착되어 있는 장치가 아니므로 해당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지만 메인보드의 CMOS 기본값에서는 사용한다고 전제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아래와 같이 바탕화면의 내 PC를 우클릭한 뒤 장치 관리자를 살펴보면 노란색 느낌표로 알 수 없는 장치 문제를 표시하고 있었고 제거해도 부팅하면 다시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알 수 없는 장치 문제의 속성값을 하드웨어 ID로 변환하여 보면 아래와 같은 값으로 나타납니다.

ACP\VEN_PNP&DEV_0510
ACP\PNP0510
*PNP0510

위의 텍스트를 검색해 본 결과 적외선 장치 또는 iRDA와 관련이 있는 장치 값이었습니다.

irDA는 윈도 95에 최초 탑재되었던 오래전에 시작된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로 현재는 블루투스가 대중화된 시점으로 제한적인 범위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 PC는 오래된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있던 지라 IRDA의 기본값이 Enable 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적외선 장치 드라이버를 웹상에서 구해 설치해주어 인식시켜둘 수도 있지만 굳이 사용하지도 않고 필요도 없는 적외선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CMOS의 기본값을 수정하기 위하여 PC를 재부팅한 다음 Delete키를 눌러 CMOS 설정 화면으로 진입하였습니다.

 

1. Integrated Peripherals 진입

CMOS 화면의 메뉴 중 Integrated Peripherals 설정 항목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2. Onboard IR 항목 기능 끄기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다시피 윈도우즈에서 노란색 느낌표를 나타냈던 적외선 장치 항목의 기본값이 IrDA 사용 가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을 사용 불가로 바꿔줍니다.

 

 

3. 세팅 완료된 IR 항목 모습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Onboard IR 값이 Disabled로 바뀌었습니다. CMOS의 변경사항을 저장한 뒤 PC를 재부팅합니다.

 

4. 윈도우즈의 장치 관리자 확인

바탕화면의 내 PC를 우클릭한 다음 장치관리자 항목을 클릭해 본 결과 아래의 이미지처럼 느낌표 항목이 깨끗하게 정리되어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