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의 오류 바로 잡기

윈도우즈 파일 탐색기의 오류 바로 잡기

윈도우즈 탐색기의 오류 증상으로는 고정적으로 정해진 좌측의 트리구조가 뒤섞여 버린다든지, 이유 없이 현저하게 폴더 탐색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하드 디스크의 물리적인 손상, 배드 섹터가 많아진 경우, 윈도우즈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 바이러스나 맬웨어에 감염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간단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오류 수정 방법들에 대해서만 열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아래의 방법들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즈의 재설치, 하드 디스크의 교체 또는 기타 부품의 손상 가능성까지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1. 시스템 파일 손상 검사 및 복구

시스템 파일의 손상 여부를 검사하고 손상이 발견되면 복구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창을 실행시킵니다.

 

명령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SFC /SCANNOW 엔터

다음으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엔터

이 명령어를 통해 윈도우즈 시스템 파일의 손상 여부를 체크하고 온라인 이미지를 통하여 복구합니다.

exit 엔터

이제 PC를 재시작한 다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2. 탐색기 옵션의 기본값 복원 및 디스크 검사

파일 탐색기를 열고 보기탭에서 폴더 옵션을 눌러 기본값을 눌러 줍니다.

 

3. 디스크 검사

디스크의 불량 섹터가 증가하여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1단계에서 처럼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이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hkdsk /f /r

만약 실행중인 프로그램으로 인해 디스크 검사를 실행할 수 없다는 메시지와 다음에 수행하겠냐는 창이 뜨면 y를 누르고 엔터키를 누른 다음 PC를 재시작합니다. 재시작시 윈도우즈가 로딩되기 이전의 가장 초기 단계에서 디스크 검사를 실행하게 되며 하드 디스크의 오류가 발견되면 복구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다소 하드웨어 성능이나 디스크의 상태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방법들 외에 기타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윈도우 디펜더를 통한 바이러스, 맬웨어 검사와 윈도우즈 복원지점이 있을 경우 해당 지점으로의 복원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즈 재설치 및 하드웨어의 교체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