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즈 설치 시도중 에러 "0x0000098" 해결 방법

윈도우즈 설치 시도중 에러 "0x0000098" 해결 방법

윈도우 설치 시 BCD 오류 코드 "0x0000098"이 뜨면서 더 이상 설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PC 하드 디스크의 부팅 관련 데이터 구성이 잘못되어 발생하는 오류 증상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과정을 천천히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BCD(Build Boot Configuration) 데이터 재구성

준비물로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가 필요합니다. 만약 오래된 버전이거나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래의 주소에서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으로 설치 미디어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준비된 윈도우 설치 미디어(USB 또는 DVD)로 부팅 후 언어 입력창까지 진행합니다. 이때 단축키 'Shift+F10'을 눌러 주면 명령 창이 뜨게 됩니다.

 

명령 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bootrec /rebuildbcd 엔터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exit 엔터

 

이제 재부팅하여 설치를 진행해 보면서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관리자 권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해결되지 않았다면 2번으로 넘어갑니다.

 

2.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복구

위의 1번 항목에서와 똑같은 순서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는 Bootmgr과 호환되는 마스터 부팅 코드를 이용하여 모든 대상 볼륨에서 부팅 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이후 부팅 영역의 오류를 수정한 다음 부팅 영역의 설정을 재설정합니다.

 

bootsect /nt60 sys 엔터
bootsect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bootrec /rebuildbcd 엔터
exit 엔터

이제 재시작한 다음 윈도우 설치 과정을 다시 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3. 부팅 영역 초기화 및 재설정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명령 창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부팅 영역을 완전히 초기화하고 새롭게 설정합니다.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bcdedit /export c:\bcdbackup1 엔터
attrib c:\boot\bcd -h -r -s 엔터
ren c:\boot\bcd bcd.old 엔터
bootrec /rebuildbcd 엔터
Y 엔터
exit 엔터

 

이제 재시작한 다음 윈도우 설치 과정을 다시 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만약 위와 같은 과정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변함없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디스크 오류 점검 및 복구

디스크의 손상 여부를 검사하고 복구합니다.

위에서와 마찬가지 과정을 통해 명령 프롬프트에 진입한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만일 윈도우즈를 설치하려는 드라이브가 D드라이브라면 C: 대신 D:을 입력합니다.

 

chkdsk c: /f /r 엔터

 

5. 윈도우에서의 복구

만약,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의 오류가 아닌 윈도우 사용중의 에러라고 한다면 윈도우 설정의 복구 도구들을 이용하거나 그래픽,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하드웨어 중 메모리는 소켓에서 분리한 후 지우개를 이용해 청소해 준 뒤 다시 꼽아 주고, 각종 연결선들을 다시 잘 꼽아 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