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드라이브와 관련되어 표시되는 모든 상태 아이콘 해설

원드라이브와 관련되어 표시되는 모든 상태 아이콘 해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동기화 서비스 앱인 원드라이브(onedrive)는 동기화와 관련된 상태를 각종 아이콘으로 표시하게 되는 데 이러한 표시들이 윈도우즈 자체의 상태를 나타내 주는 상태 아이콘들과 혼돈을 주어 사용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빨간색 X 표시인데 이 경우 윈도우 사용자는 윈도우 오류 표시로 착각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사실은 이 빨간색 X  표시는 윈도우 자체의 오류가 아니라 원드라이브가 파일이나 폴더를 동기화할 수 없어 동기화에 실패했다는 표시입니다. 사실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평생 보지도 못할 표시입니다.

이러한 표시가 바탕화면 아이콘들이나 탐색기 폴더들에 떡하니 박혀 있으면 원드라이브를 처음 사용해 보는 사람들은 당황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오류와 윈도우 오류는 분리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다른 시각적 표시 형태를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원드라이브의 상태를 나타내는 각종 아이콘들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란색 느낌표

 

원드라이브 계정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선택시 활동센터에 표시되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2. 흰색 바탕에 초록색 체크 표시

 

온라인 전용 파일이지만 클릭하여 열 경우 사용자의 장치로 다운로드 되고, 로컬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로 전환될 수 있는 온라인 파일이라는 의미입니다. 로컬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해 짐을 의미합니다.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공간 늘리기를 선택하면 다시 온라인 전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3. 녹색 바탕에 흰색인 체크 표시

 

항상 이 장치에 유지 옵션인 파일들입니다. 이 표시가 되어 있는 파일은 항상 로컬 컴퓨터 내에 존재하게 되며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사용 가능한 파일들입니다.

 

4. 빨간색 바탕에 흰색 막대 아이콘

 

원드라이브 계정이 차단되었다는 표시입니다.

 

5. 파란줄 세 개 아이콘

 

온라인의 원드라이브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파일임을 표시합니다.

 

6. 회색 구름 아이콘

 

회색 구름 아이콘은 원드라이브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지 않거나, 원드라이브 설정이 진행 도중 완료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7. 회전하는 파란색 원형 화살 표시

 

원드라이브에서 현재 동기화가 진행중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즉, 원드라이브와 PC 간에 파일 또는 폴더의 동기화 과정이 현재 진행 중임을 나타내는 아이콘 표시입니다.

 

8. 파란색 구름 아이콘

 

오직 온라인으로 원드라이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파일 또는 폴더임을 나타냅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9. 파란색 구름과 사람 아이콘

 

파란색 구름과 사람 모양 아이콘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해당 원드라이브 파일 또는 폴더가 다른 사용자와 공유되어 있다는 표시입니다.

 

10. 자물쇠 아이콘

 

파일 또는 폴더에 원드라이브와 동기화할 수 없는 설정이 있는 경우를 표시합니다.

 

11. 사각형 세개 아이콘

 

사각형 세개가 마치 테트리스 블록처럼 있는 아이콘은 파일의 공유 모음을 나타냅니다.

 

12. 파란색 다이아몬드 아이콘

 

현재 구독중인 원드라이브 또는 오피스 365가 사용하는 저장소의 크기를 보여줍니다.

 

13. 파란색과 하얀색 구름 아이콘이 나란히 있는 경우

 

회사 또는 학교의 계정은 파란색, 개인의 계정은 흰색 구름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두 개의 계정이 모두 원드라이브 동기화 앱에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를 표시합니다.

 

14. 바탕화면 아이콘에 회색 X표시

 

바탕화면의 바로가기가 손상되었거나, 연결되어 있지 않는 잘못된 바로가기임을 나타냅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고침을 클릭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든 문제들은 원드라이브 동기화를 해제하고 더 이상 원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OneDrive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제거하거나 연결을 해제해도 파일 또는 데이터가 손실되지는 않습니다.

해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구름 모양을 우클릭하여 해제해도 되고, 알림 영역에서 원드라이브 구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설정에서 연결 해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각종 원드라이브 관련 아이콘들의 의미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