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줌 사용시 필수 팁 : 가상 배경 화면 - 내 얼굴 배경 바꾸기

줌 사용시 필수 팁 : 가상 배경 화면 - 내 얼굴 배경 바꾸기

줌을 사용중인데 내 얼굴의 뒤쪽으로 비쳐지는 배경에 옷들이 걸려있고 가끔 가족들이 다닙니다. 침대나 문짝이 보일때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줌의 가상 배경화면 옵션입니다.

줌에 로그인한 후 설정을 누르고 배경 및 필터를 누르면 기본 배경 이미지 항목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골라 송출 화면의 배경 이미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쉽게 생각해 영화나 영상 제작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블루스키린이나 크로마키 기법을 이용한 것입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청색이나 녹색 계열의 막을 많이 사용합니다.

포토샵에서 2D 이미지를 합성할 경우에 선택툴을 사용해 오브젝트를 잘라내기(누끼 딴다라고 많이 표현합니다)하면 배경이 투명한 오브젝트가 만들어 지는 데 이 따낸 이미지를 다른 멋진 이미지 위에 올려두면 마치 멋진 배경에 따낸 오브젝트가 원래부터 있었던 것처럼 한장의 이미지가 완성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가상 배경화면을 사용할 경우 화면의 하단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A solid color video background is required. Green color is preferred.

 

해석해 보면 실제 배경화면은 단색이어야 하며, 초록색을 추천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영화제작사에서 영상 쵤영시 블루스크린이나 크로마키에서 푸른색 또는 초록색의 배경을 사용하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이외에도 줌에서 제시하는 최상의 배경을 얻기 위한 조건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실제 줌 사용시 주거환경에서의 배경은 녹색의 배경이나 녹색의 스크린이 좋습니다. 

- 고품질의 카메라일수록 더 깔끔한 가상 배경 화면을 출력하게 됩니다.

- 조명과 색상은 균일한 것이 더 좋습니다.

- 가상 배경으로 사용중인 색상과 같은 또는 비슷한 계열의 색상인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가상 배경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도 있는 데, 카메라의 가로 세로 비율에 맞게 제작한 이미지가 좋습니다. 예를 들면, 카메라가 16:9일 경우에는 1280×720 또는 1920×1080 픽셀로 이미지를 제작하는 것이 깔끔한 결과물을 제공하게 됩니다. 카메라의 종횡비를 모를 경우에는 일반적인 1280×720으로 제작하면 됩니다.

가능하면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를 픽사베이 같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손쉽고 가장 방대한 무료 이미지 - 구글 검색

 

녹색 배경이나 스크린을 준비하였다면 설정의 가상 배경 옵션을 클릭한 다음 하단의 녹색 스크린을 사용합니다라는 옵션에 체크 표시해야 합니다.

 

줌이 실행중인 경우에 회의에 참가중인 상태에서도 배경화면을 킬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비디오 시작 버튼 옆의 화살표를 눌러 가상 배경 화면 선택을 클릭하고 설정하면 됩니다.

 

만일, 가상 배경에 문제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데크크톱 클라이언트 설정에서 가상 배경 탭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로그 아웃한 후 다시 로그인해 봅니다.

- 배경색을 수동으로 선택하여 올바른 색상이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 옵션은 이미지를 클릭한 후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조명이 균일한지, 배경이 단색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 배경의 스크린 또는 색상으로 사용중인 초록색, 파란색 계열과 동일한 색상의 옷 또는 눈의 색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가상 배경을 지원하는 윈도우는 64비트 버전만 가능합니다. 좀더 자세한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아래의 줌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upport.zoom.us/hc/en-us/articles/360043484511

 

기타, 줌 최신 버전(5.22버전 업데이트) 에서는 기존의 준비된 가상배경외에 추가로 실제 배경이 송출되지만 배경이 흐릿하게 보이는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가상배경 이미지를 선택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흐리게 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