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우스 우클릭 새로 만들기 메뉴 추가 또는 제거

마우스 우클릭 새로 만들기 메뉴 추가 또는 제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로 우클릭해 보면 새로 만들기라는 항목이 있고, 대표적으로 메모장의 txt를 비롯해, 압축파일인 zip, 한글문서인 hwp 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있었으면 하는 새로 만들기 메뉴가 누락되어 있거나 심한 경우에는 새로 만들기 자체가 없거나, 불필요한 새로 만들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해당 항목들을 복원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의 새로 만들기에는 불필요한 새로 만들기들이 너무 많아 보입니다. 다만, 이 작업을 하려면 해당 문구가 의미하는 프로그램과 확장자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르겠다면 구글의 도움을 빌리면 됩니다.

제가 보기엔 한컴오피스 한쇼 문서가 가장 불필요한 것 같습니다.

검색해 보니 한컴 한쇼의 확장자는 show입니다. 실험을 위해 한쇼와 메모장을 없애 보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reg라고 입력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기를 클릭합니다.

 

컴퓨터\HKEY_CLASSES_ROOT\.Show

 

위의 레지스트리 경로를 찾아가 show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show 항목의 하위 폴더중 shellnew라는 폴더를 통째로 삭제해 줍니다.

 

그 다음 텍스트 문서 새로 만들기를 삭제하기 위해 txt를 찾습니다.

 

컴퓨터\HKEY_CLASSES_ROOT\.txt

 

txt를 찾았다면 여기서도 하위 폴더 중 shellnew를 통째로 삭제합니다.

 

이제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해보면 한쇼와 메모장 만들기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쇼는 없어져도 상관없지만 메모장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txt 항목을 찾아갑니다. 그다음 txt를 우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키를 선택해 준 다음, 이름은 shellnew라고 적어 줍니다.

 

이제 txt의 하위 폴더에 shellnew라는 항목이 만들어졌으며, shellnew를 우클릭하여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문자열 값을 선택합니다. 문자열 값에는 nullfile이라고 적어줍니다.

 

이제 다시 바탕화면으로 나와서 우클릭해 보면 제거됐던 새로 만들기의 텍스트 문서가 다시 생긴 것이 보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새로 만들기에 추가하고자 하는 앱이나 확장자가 있다면 해당 확장자의 하위에 shellnew를 만들어 준 다음 shellnew의 하위에 문자열 값으로 nullfile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그밖에 매우 특이한 경우지만 마우스 우클릭시에 새로만들기 메뉴 자체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 손상이나 외부앱 설치중 간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레지스트리 편집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우클릭후 병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 만들기 메뉴 복원.reg
0.00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