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인 모를 잦은 다운 원인 찾기 - 윈도우 안정성 모니터

원인 모를 잦은 다운 원인 찾기 - 윈도우 안정성 모니터

윈도우는 오류에 있어서는 사용자들에게 참 불친절합니다. 운영체제 내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오류들에 대해 원인은 뭐고 이걸 이렇게 수정하면 될 것이다 라고 절대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심각한 오류를 만나면 날밤을 새우기도 하고 아침까지 눈이 퀭해지도록 마우스를 붙들고 있기도 합니다.

이때 원인이라도 알면 덜 답답한데 윈도우 오류의 원인까지 도통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어디부터 손대야 하는 건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유용한 윈도우 자체에 있는 기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윈도우 자체 앱의 이름은 시스템이 불안정해 진 원인을 추측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담고 있는 안정성 기록이라는 기능입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안정성이라고 입력한 다음 안정성 기록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안정성 모니터라고 하는 안정성 기록 화면 창이 나타납니다. 안정성 인덱스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1부터 10 등급까지 나누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안정성 수치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그래프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10등급에 가까울수록 안정성이 좋았던 상태이므로 수치가 낮아진 구간 중 경고 표시가 있는 지점들을 주로 살펴보면 최근 들어 자주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유추할 수 있는 근거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경고 표시가 있는 이벤트 기록들은 해당 기록을 더블 클릭하면 오작동했던 시간, 오작동했던 프로그램 파일이 있는 경로, 문제를 일으킨 이벤트의 이름, 오류 모듈 이름, OS 버전 등의 여러가지 세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일으켰던 중요 이벤트 뿐만 아니라 그 아래에는 비슷한 시간대에 어떤 정보 이벤트들이 발생했었는지 일어난 이벤트들의 정보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하부 정보 역시 각각을 더블 클릭하거나  기술에 관한 정보 보기를 클릭하면 어떤 이벤트가 일어나 무엇이 설치 또는 제거되었는지 시간과 함께 보여 줍니다.

 

안정성 모니터 창의 하단에서 안정성 기록 저장을 클릭하면 모든 데이터를 XML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옆의 문제 보고서 모두 표시를 클릭하면 과거 시점부터 시스템 오류를 일으켰던 중요한 요소들만 추출해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여기서도 문제를 일으켰거나 중요한 시스템 변경을 기록한 줄을 클릭하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윈도우 자체에 존재하는 기능이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윈도우 사용자들이 잘 활용하지 못하는 기능인 안정성 모니터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원인을 추측하기 힘든 윈도우 오류일 경우 그 오류의 내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류나 시스템의 중요한 변화가 일어난 정확한 시간을 기록해 두고 있으므로 PC에 오류가 일어나기 시작한 시점과 기록에 나타나는 시점을 비교할 수 있는 부분도 원인을 추적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