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의 의미와 내용 보기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의 의미와 내용 보기

시스템 볼륨 인포메이션 폴더는 드라이브 또는 파티션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 폴더를 말합니다.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로 분류되는 폴더이므로 폴더 옵션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를 체크 해제한 다음 적용을 눌러야 볼 수 있는 폴더입니다.

 

이 폴더의 내용물을 보려면 위에서와 같이 기본적으로 먼저 운영체제 파일들을 보이게 적용해야 합니다. 그다음 해당 System Volume Information 폴더가 속해 있는 볼륨(드라이브 또는 파티션)의 파일 시스템이 FAT32냐 NTFS냐에 따라 다릅니다.

 

- FAT32 : 폴더 옵션에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를 체크 해제한 상태라면 이 상태만으로도 폴더의 내용물을 볼 수 있습니다.

- NTFS : 폴더 옵션에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를 체크 해제한 다음 추가적으로 작업을 해줘야 내용물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 작업을 하지 않는 다면 액세스 거부 메시지가 나오면서 해당 폴더의 내용물을 볼 수 없습니다.

 

시스템 볼륨 인포메이션 폴더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에서 보안 탭을 클릭한 다음 고급을 클릭합니다. 

 

변경을 누른 다음 고급 버튼을 누르고 지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하단의 계정들 중 메인 윈도우 계정으로 사용 중인 자신의 계정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그 후 나오는 모든 버튼은 확인 또는 적용을 눌러 모든 창이 닫힐 때까지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다시 시스템 볼륨 인포메이션 폴더를 우클릭한 후 속성을 누르고 보안 탭을 클릭하고 위에서 한 작업과 똑같이 다시 해주면 이번에는 사용자 그룹에 계정이 포함되게 됩니다.

 

이번에는 메인 계정이 선택된 상태에서 하단의 권한을 모든 권한으로 수정해 주고 적용, 확인을 누릅니다. 부분적인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더라도 계속을 눌러 권한 부여 과정을 완성합니다. 다른 창들도 확인을 눌러 모든 창을 닫아 줍니다.

아래처럼 이제는 시스템 볼륨 인포메이션 폴더가 열리고 내용물이 보입니다. 

 

이 안에 들어 있는 시스템 파일들은 복사, 잘라내기, 삭제 등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다만, 외부에서 실수로 이동된 파일들의 복사는 가능하므로 외부의 폴더에 붙여 넣기 하면 실수로 이동된 파일을 구출할 수 있습니다.

 

폴더 옵션에서 시스템 파일이나 폴더들은 가능하면 숨기기 체크를 해제하여 외부로 노출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 스팸 파일이나 폴더를 건드려서 얻는 것보다는 잃는 것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폴더는 시스템 복원이나 복원지점에 관한 정보도 가지고 있는 폴더이므로 삭제할 이유가 없는 폴더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