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PC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RPC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10에서 "RPC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로 인해 특정 작업 과정에 진입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지만 주로 RPC 통신을 시작하는 시스템이 클라이언트로, 이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통신하는 상대 시스템이 서버가 될 경우에 IP 주소나 포트 연결 문제 또는 방화벽 차단 문제 등의 연결에 관한 문제 발생으로 인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1. 서비스에서 RPC 확인

윈도우10에서 RPC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설정되어 실행 중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특정한 원인으로 인해 이 옵션이 수동으로 변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서비스라고 타이핑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항목들을 더블 클릭하여 모두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자동이 아닌 항목을 자동으로 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PC를 재시작하고 윈도우가 재시작되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Remote Procedure Call (RPC)

- Remote Procedure Call (RPC) Locator

- DCOM Server Process Launcher

 

2. 방화벽 설정 확인

제어판을 보기 기준: 작은 아이콘으로 열고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클릭합니다. 좌측에 있는 항목 중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을 클릭합니다.

 

다음 창에서 우측 상단의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허용되는 앱 및 기능 목록이 옵션 설정이 가능하게 활성화됩니다. 목록을 아래로 내려 원격 지원 항목을 찾아 개인과 공용에 모두 체크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체크되어 있지 않다면 모두 체크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변경 사항이 있었다면 PC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 봅니다.

 

3. 관리자 권한의 CMD에서 오류 수정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줄은 하나의 오류 수정과 연관되는 작업 과정을 의미합니다.

 

sfc /scanfile=c:\windows\system32\ieframe.dll
sfc /verifyfile=c:\windows\system32\ieframe.dll
assoc
chkdsk
sfc /scannow
exit

 

작업이 끝나면 PC를 재시작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4. 시스템 구성에서 정상적 시작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msconfig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만약 일반 탭에서 시작 모드 선택이 선택 모드로 되어 있다면 정상 모드로 변경한 후 적용합니다. 선택적 모드에서는 RPC 구성 요소를 모두 로드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해 오류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PC를 재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5. 프린터 공유의 문제일 경우

RPC 오류가 프린터와 관련하여 네트워크 연결이 중단되는 경우(오류 1722) IPv6를 활성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ncpa.cpl을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창의 이더넷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더넷 속성 창에서 연결 항목 중 'Microsoft 네트워크용 파일 및 프린터 공유'와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TCP/IPv6)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적용합니다.

이후 PC를 재시작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6. 명령 프롬프트에서 DNS 갱신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작업이 끝나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살펴봅니다.

 

ipconfig /flushdns
ipconfig /all
exi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