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경로 변경하기

윈도우 다운로드 폴더 경로 변경하기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보면 좌측의 메뉴에 고유의 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다운로드, 문서, 음악, 동영상, 사진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이러한 메뉴의 윈도우즈 기본 경로들은 모두 폴더 속성에서 위치 탭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운로드의 기본 경로는 C:\Users\계정\Downloads(사용자\계정\다운로드로 표시되기도 합니다.)입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경로 변경

이게 사용해 보니 블로그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조금은 유용하더라고요. 왜냐하면 보통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에 삽입할 이미지 편집작업도 상당히 하게 됩니다. 그런데 라이선스가 풀린 공유 이미지 등이나 캡처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때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하는 폴더와 동일하게 하나로 설정한 다음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면 효율성이 꽤나 증가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스크린샷 저장 경로와 다운로드 경로, 이미지 편집 저장 경로를 작업 효율성을 위해 모두 한 폴더로 지정해 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옮기는 경로 변경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서 파일 탐색기에서 기존의 다운로드 화살표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열고 위치 탭에서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폴더 위치로 지정해 주면 변경 작업이 끝납니다.

다만, 이 변경은 하단의 적용버튼을 누르고 PC를 재시작해야 적용됩니다.

 

이때, 파일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아이콘이 두 개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운로드 폴더가 두개로 변한 모습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에서 경로 이동 버튼을  누를 때 윈도우에서 물어보는 기존 폴더에 들어 있던 파일도 모두 이동하겠냐는 물음에 이동 안 함을 선택할 경우에는 탐색기에 다운로드 아이콘은 두 개로 표시되게 됩니다. 이것은 오류가 아니라 실제로는 다른 경로 두 개 모두에 내용물이 들어 있으므로 논리상 합칠 수 없으므로 두 개를 모두 보여주는 것일 뿐입니다. 

경로 이동시에 폴더내의 파일들인 내용물도 모두 이동하는 버튼을 누르면 두 개로 표시되지 않고 이동된 경로 하나로만 표시됩니다.

 

이제 다시 원래의 윈도우 기본 다운로드 경로로 되돌리고 초기화시키려면 경로가 변경되어 사용 중인 다운로드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한 다음 기본값 복원을 눌러 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윈도우의 다운로드 폴더 저장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 및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