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오류 코드 0x00000124 해결 방법

윈도우 오류 코드 0x00000124 해결 방법

윈도우 블루스크린 오류(BSOD) 0x00000124 및 WHEA_UNCORRECTABLE_ERROR 오류는 오버 클럭 CPU, 드라이버의 충돌, 시스템 파일의 손상, 하드웨어의 손상 또는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 코드입니다. 따라서, 이 오류에 대한 해결은 원인이 되는 하드웨어 구성품이 무엇인지부터 특정해 보고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 다면 윈도우를 살펴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실마리입니다.

 

1. 오버클럭 해제 및 펌웨어 업데이트

이 오류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은 CPU 오버클럭으로 인한 전압 불균형 문제입니다.

오버클럭을 시도한 시스템일 경우 바이오스로 진입한 다음 기본옵션 또는 최적 옵션으로 재설정하고 시모스 펌웨어의 업데이트 버전이 있는 경우에는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또한 인도우 업데이트를 최신으로 유지하고 그래픽 카드나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 등이 최신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바탕화면의 내 PC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주요 장치를 우클릭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노란색 또는 빨간색의 경고 표시가 되어 있는 장치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10의 경우에 20H2 업데이트 이후 속성을 누르면 윈도우 설정의 시스템 정보창이 뜨게 됩니다. 하지만 이전 메뉴의 대부분은 우측에 관련 설정 항목으로 표시하며, 텍스트 링크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주요 하드웨어 분리후 청소 및 재장착

하드웨어 오류의 대부분은 실제 손상이 아닌 오염이나 잘못된 장착 상태 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메모리, 그래픽카드, SSD 케이블 등의 주요 부품을 빼서 청소 후 다시 꼽아 보시기 바랍니다. 이과정 중 CPU를 비롯한 팬들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할 주요 사항입니다.

낮은 확율이긴 하지만 먼지나 케이블 손상, SSD가 아닌 구형 디스크인 경우 디스크 드라이브의 손상, 메인보드의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케이블이나 메모리를 하나씩만 교체 장착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지 관찰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메모리 진단 검사 및 오류 수정

윈도우 메모리 진단검사를 통해 메모리의 손상이 있는지 검사해야 합니다.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 > 고급 시작 옵션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가 복구 화면으로 재시작되면 옵션 선택 화면에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재시작 > F5 키 엔터 순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F5 키는 네트워크가 가능한 안전 모드입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검색창에 메모리라고 입력한 다음 Windows 메모리 진단을 클릭하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 검사로 메모리의 오류가 수정될 수 있으며 심각한 손상이 있는 지의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 시스템 파일 손상 검사 및 복구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sfc /scannow 엔터
exit 엔터

 

시스템 파일의 검사가 끝나면 PC를 재시작합니다.

 

5. 디스크 검사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명령어를 타이핑하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합니다.

 

chkdsk /f /r c: 엔터

PC가 재시작하면서 검사가 시작됩니다.

 

6. 부트영역의 수정

위의 과정들이 모두 실패한다면 부트 영역 수정을 시도해 봅니다.

윈도우가 작동한다면 3번 항목에서 처럼 복구 화면으로 진입하고, 윈도우가 작동하지 않는 다면 윈도우 설치 미디어를 이용하여 복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설치 미디어의 제작은 아래의 MS 페이지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복구 화면에 진입했다면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Bootrec /rebuildbcd 엔터
exit  엔터

이제 PC를 재시작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