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탐색기에서 미리보기로 보이지 않을 때 폴더 옵션 설정하는 방법

탐색기에서 미리보기로 보이지 않을 때 폴더 옵션 설정하는 방법

윈도우10 기준으로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들이 미리보기가 되지 않고 특정 프로그램의 아이콘으로만 출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폴더 옵션의 설정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하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들의 미리보기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미리 보기 창이 있는 지 없는지는 여기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1. 파일 탐색기의 아이콘 표시 레이아웃 형식

먼저 모든 파일 보기 형식이 파일 미리보기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일 탐색기에서의 파일 표시 형식 레이아웃에는 총 8가지의 형식이 있으며 이중 5가지는 미리보기가 가능하지만 3가지 형식은 미리보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재 보기 형식 레이아웃이 미리보기가 가능한 레이아웃으로 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의 상단 메뉴에 있는 보기탭에서 클릭하여 표시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가 가능한 레이아웃 : 아주 큰 아이콘, 큰 아이콘, 보통 아이콘, 타일, 내용인 경우에는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타일이나 내용도 미리보기가 가능하지만 너무 작게 출력되므로 실효성은 없습니다.

- 미리보기가 불가능한 레이아웃 : 작은 아이콘, 목록, 자세히 레이아웃은 미리보기를 지원하지하지 않습니다.

 

2. 파일 탐색기의 폴더 옵션

폴더 옵션의 설정이 미리 보기 창의 존재 여부와는 별도로 파일 자체의 미리보기가 가능한 옵션인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폴더 옵션은 파일 탐색기 상단 메뉴 중 보기 탭의 오른쪽 끝부분의 옵션을 누르면 드롭다운 메뉴인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하여 진입할 수 있습니다.

 

 

팝업 된 폴더 옵션 설정창에서 중앙의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하단의 고급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표시합니다.

아래의 두가지는 반드시 체크 표시 해제한 다음 적용을 눌러 줍니다.

 

- 미리 보기에 파일 아이콘 표시

- 아이콘은 항상 표시하고 미리 보기는 표시하지 않음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 다음 하단의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미리 보기 설정이 끝납니다. 

위와 같이 구성하면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파일 탐색기가 3단 구성이 되게 됩니다. 가장 오른쪽의 미리 보기 처리기 또는 미리 보기 창이라고 불리는 구획은 탐색기의 우측 상단에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트리구조, 파일 목록, 미리 보기 창의 3단으로 설정한 모습이며, 이는 제가 사용중인 탐색기를 예로 든 예시일뿐이고 사용자에 따라 선호하는 모습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구성을 한 제 폴더들의 속성 > 사용자 지정 탭에서의 폴더 속성 구성은 일반을 기준으로 작업하였습니다.  폴더의 사용지 지정 성격이 이미지 또는 음악 등과 같이 성격이 다를 경우 모든 폴더에 적용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가급적 일반으로 통일시킬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