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 할 수 있는 일들

하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 할 수 있는 일들

하드 디스크의 공간은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우클릭해 속성을 통해 볼 수도 있지만, 윈도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다른 드라이브의 저장소 사용량 보기를 클릭하면 모든 하드 드라이브를 일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가 용량이 부족해졌을 경우입니다. 이때 C드라이브의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의 주요 보관 중인 데이터 백업,  D, E 등의 추가 장착되어 있는 드라이브에의 데이터 백업, 무료 클라우드들에의 데이터 분산 백업, 새로운 하드 디스크의 추가 등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타 파티션이 나뉘어져 있는 경우에는 다른 파티션에의 백업, 보존가치 없는 데이터들의 삭제,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의 삭제, 사진이나 동영상 데이터의 정리 또는 삭제, 디스크 캐시 정리 및 삭제 등도 함께 고려해 볼 사항들입니다.

아래에서는 공간 부족의 경우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새로운 하드 디스크의 추가

가장 확실하면서도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때 가장 빠른 하드 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디스크는 데이터 보관용으로 사용하는 구조를 취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SSD와 HDD를 함께 구성하는 방법은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속도는 상향이나 평균에 수렴하는 것이 아니라 하향에 수렴하게 됩니다. 

즉, 100마력짜리 엔진하고 20마력짜리 엔진을 함께 사용하면 120마력이 나오거나, 평균인 60마력이 나오는 것이 아니고 20마력이 나오게 됩니다.

 

2. 데이터의 백업

윈도가 설치된 드라이브 또는 파티션에는 가능하면 외부의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습니다. 즉 D나 E 드라이브(파티션 또는 드라이브)에 설치합니다. 데이터 또한 다른 드라이브에 보관합니다.

이는 공간 확보의 관점뿐만 아니라 만일 윈도의 오류로 새롭게 설치해야 할 경우가 생기면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는 위험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자는 목적도 있습니다.

기타, USB를 통해 분리될 수 있는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나 구글 클라우드 등의 무료 클라우드를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3. 저장공간 관리

윈도 설정 > 시스템 > 저장소에서는 저장 공간 관리에 관련된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저장소 센스 ON

저장소 센스 기능은 윈도우 시스템에서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 파일 등과 같은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해 주는 방법 등으로 자동으로 공간 관리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켬으로 설정합니다.

 

하단의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하여 좀 더 많은 공간 관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가 작동하는 시점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를 매일, 매주, 매월, 공간이 부족할 때 등의 4가지 시점 중 원하는 시점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의 여유 공간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가능하면 작동 간격을 짧게 해 줄수록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 앱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를 체크해주고 휴지통과 다운로드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들의 자동 삭제 기간을 안 함, 1일, 14일, 30일, 60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과 다운로드 폴더의 기본값은 각각 30일과 안 함입니다.

다소, 타이트하긴 한데 저는 복잡한 거 싫어해서 휴지통과 다운로드 폴더 모두 1일이 지나면 저장소 센스가 자동 삭제하게 설정하여 사용 중입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지금 공간 확보의 정리 시작 버튼을 눌러 정리해 줍니다. 

 

- 디스크 정리

저장소 센스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캐시나 프로그램 파일, 휴지통 등을 자동으로 정리해 주지만 수동으로 직접 제거하여 공간을 확보해야 하는 데이터들도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를 열고 윈도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선택하고 디스크 정리를 눌러 줍니다.

 

디스크 정리를 누르면 저장소 센스가 정리하지 못하는 영역에 있는 데어터가 약간 보입니다. 이 양은 모두 체크해도 사실 얼마 되지 않지만 좌측 하단의 시스템 파일 정리를 누르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저도 모르게 쌓여 있던 윈도우 업데이트 후의 이전 사본이 4.3기가나 쌓여 있었네요. 모두 삭제해도 상관없는 데이터들입니다. 이 과정은 PC를 재시작하면서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Windows.old 폴더도 삭제됩니다. 

이 방법은 디스크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삭제하기 힘든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을 진행하고 나면 이전 버전의 윈도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 불필요한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삭제

더 이상 하지 않는 게임이나 수년간 한 번도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등이나 사진이나 동영상 데이터중 보관 가치가 없는 것들 등을 제거해 주면 얼마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및 맬웨어 진단 검사 실행

극히 소수의 경우 특정 바이러스 또는 맬웨어의 경우에 시스템 파일을 손상시켜 하드 디스크의 공간 중 상당히 큰 용량을 차지하게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힘든 공간의 낭비가 보이는 경우에는 윈도 디펜더나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사를 해주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