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10 구매 라이선스의 종류와 차이

윈도우10 구매 라이선스의 종류와 차이

윈도 라이선스의 기본 원칙은 1 라이센스 1PC가 기본입니다. 라이선스에 따라 하나의 PC에서만 가능하고 이전도 안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이전은 가능하지만 동시에 2개의 PC는 안 되는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어떤 형태이든 동시에 두 개나 세 개의 PC에서 하나의 라이선스를 돌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자신의 정품 인증 상태를 확인하려면 윈도우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정품 인증을 클릭하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FPP (Full Packaged Product)

 

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풀 패키지 형태로 작은 박스에 설치용 USB와 제품 키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한 대의 컴퓨터에서 무제한으로 설치할 수 있고, 메인보드나 PC를 교체할 시에도 해당 라이선스를 이용해서 정품인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전 컴퓨터의 Windows 10을 제거해야 새로운 PC에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전 PC의 인증 해제는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여 권한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slmgr /cpky
slmgr /upk
slmgr /dlv

새로운 PC에서는 정품 인증 문제 해결사를 통해 인증을 완료하면 됩니다.

 

2. 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FPP와 성격이나 MS에서 사후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점 등에서 동일하며, FPP처럼 박스와 구성품으로 배송되는 제품이 아닌 디지털 라이선스 제품이라는 차이만 있습니다. Email을 통해서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으며,  FPP와 같이 한 대의 PC를 교체하거나 메인보드 등 하드웨어를 교체하여도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즉, 이전 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설치용 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MS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신 후 인증만 받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디지털 라이선스 제품을 MS 계정에 연결한 경우에는 PC를 새로 구입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등에 있어서 간단히 정품 인증 문제 해결사 과정을 한번만 거치면 이전이 완료됩니다. 물론, 윈도우 최신 버전의 설치는 라이센스와 상관없이 설치중에 나오는 등록 여부 물음에서 나중에 등록으로 설정하면 윈도우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3. DSP (Delivery Service Pack) 

 

구매 시에 작은 박스에 제품과 시리얼 번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대의 컴퓨터에는 재설치가 가능하지만, 다른 컴퓨터에는 재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즉, 이전 설치가 불가능한 제품으로 COEM(Commercial Original Equipment)으로도 불리는 데 반드시 PC 또는 노트북에 설치된 형태로만 판매되는 라이센스 형태입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을 가집니다.

- 조립형 PC / 소규모 PC 제조업 PC를 대상으로 판매되며, 박스에 제품과 시리얼 번호가 동봉되어 제공됩니다.

- COEM 라이선스는 일반 소비자에게 거래 불가가 불가능하며, 일반 소비자의 경우 FPP, ESD 라이센스 구매가 필요합니다.

- 시리얼 번호가 하드웨어에 귀속돼 있어, 하드웨어나 메인보드 교체 시, 라이선스 재사용 불가합니다.

- 라이선스에 이상이 있을 시, 구매 제조 업체를 통해 기술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4.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일반적인 대기업 브랜드 PC를 구매 시 미리 설치된 상품으로 DSP와 성격이 비슷합니다.

 

 

브랜드 PC 또는 노트북에 "COA"라 불리는 인증 스티커가 부착된 것이 특징으로, 다른 PC로 설치할 수 없으며, COA가 손상이 되면 라이센스 권한 역시 상실됩니다.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기업/중소기업 PC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형태입니다.

- OEM 라이센스 키는 시장에서의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라이선스가 하드웨어에 귀속되어 있어, 하드웨어 교체 시에는 라이센스가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 라이선스에 이상이 있을 시, Microsoft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라이선스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