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문서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 및 문서 위치 복원하기

내 문서의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 및 문서 위치 복원하기

윈도우즈의 문서 위치 경로는 기본값이 C:\Users\유저 이름\Documents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에 있는 문서 폴더에 매우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고 가정할 경우 윈도우가 심각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부팅 후 윈도우 로딩이 불가능할 경우나 심각한 윈도우 오류로 부팅이 불가능할 정도의 상황이 되었다든가 했을 경우 즉, 포맷이나 윈도우 재설치의 방법 이외에는 해결책이 보이지 않을 경우 데이터는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그래서 중요한 데이터들을 보관하는 폴더들은 보통 윈도우와는 다른 디스크 드라이브에 보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문서 폴더도 그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문서 폴더의 경로 이동

파일 탐색기에서 문서를 마우스로 우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문서 속성 창이 열리면 위치 탭을 클릭한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운 문서 폴더로 사용할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가 아닌 D드라이브를 새로운 문서 폴더의 경로로 지정해 주었습니다. 적용 버튼을 누르면 기존의 문서 폴더에 들어 있던 내용물들도 새로운 문서 폴더로 모두 이동시킬지 물어봅니다. 중요한 개인용 데이터 파일들이 있다면 예를 눌러 파일들을 이동시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작업을 진행중이므로 아니오를 눌러 주었습니다.

 

이제 문서 폴더를 우클릭하여 속성을 누르면 D드라이브의 속성 창이 뜨게 됩니다. 왜 그런지는 위의 과정을 따라 하셨으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2. 문서 폴더의 원래 위치로의 복원

이번에는 다른 드라이브의 경로로 이동된 문서 폴더를 원래 윈도우 설치 당시에 존재하던 기본 경로로 이동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문서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한 다음 위치 탭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그다음 '기본값 복원'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다음으로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복원 작업은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이제 문서 폴더는 원래의 위치인 C:\Users\유저 이름\Documents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