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 파일 PSD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미리보기하는 3가지 방법

포토샵 파일 PSD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미리보기하는 3가지 방법

.PSD(Photoshop Document)는 Adobe사의 대표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의 기본 이미지 저장 포맷 형식을 말합니다. 아주 오래된 문제점으로 MS의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미리보기에서 해당 파일 포맷이 지원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가 MS의 고집인지, 아니면 Adobe의 고집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그 피해의 몫은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포토샵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의 몫입니다.

이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3가지 정도 입니다.

 

1. Adobe Bridge의 사용

포토샵을 만든 어도비사의 어도비 브릿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윈도우즈의 파일 탐색기에서 미리 보기 기능만 활성화 시키는 형태가 아닌 어도비사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해 미리보기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리보기의 목적이 빠른 작업과 편의성이 목적이라면 단순한 미리보기를 위해 또 다른 프로그램을 로딩해야 한다는 사실이 썩 반갑지 않습니다. 

 

 

브리지 2020의 설치 파일 용량은 약 930MB에 이릅니다.

 

2. SageThumbs의 설치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추천하는 유틸입니다. 비단, PSD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모든 이미지 포맷에 대한 미리보기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자체의 탐색기가 아닌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 옵션을 수정한다는 점에서는 훌륭하지만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시스템에 따라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에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시스템에서 가볍게 작동하는 모습을 보인 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SageThumbs 제작사 홈페이지

 

3. MysticThumbs의 설치

단순하고 가벼운 것을 선호하는 제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SageThumbs의 경우처럼 특별히 설정해 주어야 하는 옵션은 없으며, 설치 후 재부팅만 해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다만 미리 보기 아이콘의 크기를 수동으로 사용자가 크게 하거나 작게 하는 등의 설정을 할 수 없고 고정된 크기의 미리보기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목적이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에서 간단한 미리 보기 기능만 작동되길 원해서 설치하는 것이라면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다운로드 중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 중 올바른 것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다음 PC를 재시작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32비트 윈도우에서는 x86을 64비트 윈도우에서는 x64를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mysticthumbs198_x86.msi
1.37MB
mysticthumbs198_x64.msi
1.55MB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