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탕화면 내문서의 이름 변경하는 방법

바탕화면 내문서의 이름 변경하는 방법

바탕화면에 있는 내 문서 폴더의 이름이 나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이름으로 변경되어 있는 경우 일정한 정보가 노출되는 경우가 있어서 바꾸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바탕화면의 내 문서를 우클릭해도 속성 항목이 존재하지 않아 일반적인 폴더 이름 변경 방법을 시도할 수 조차 없습니다. 아주 짜증 나는 상황인데 이 문제는 MS에서 왜 방치해 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 많은 것들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의 해결에 관하여 구글을 검색해 보면 많은 분들이 netplwiz, userpassword2, 레지스트리 등을 통한 계정명 변경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초보자 분들이 이 부분을 잘 못 건드리면 계정 오류가 발생하여 최악의 경우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구분해야 할 개념이 윈도우 계정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계정의 이름을 바꾸는 작업이라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대화명을 바꾸고 싶어서 계정을 바꾸는 경우 같은 사례입니다.

 

윈도우의 5글자로 줄여서 기본 생성된 계정명은 함부로 손대지 말아야 할 계정 이름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제 계정을 예로 들면 neplwiz에서 들여다보면 제 계정은 이메일의 앞 5자리를 따서 윈도우에서 자동 생성해 준 bluen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지금 바꾸고자 하는 이름은 바탕화면의 내 문서 이름에 표시되고 있는 제 영문 이름입니다.

즉, 아래의 이미지처럼 netplwiz에서 사용자 이름을 변경하거나 계정명을 변경하는 작업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우리는 단지 내 문서의 이름 즉 SNS에 있어서의 대화명 변경과 비슷한 작업을 하고 싶을 뿐입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 아래의 순서를 밟아 주시기 바랍니다.

 

1. 윈도우 설정 > 계정으로 들어간 다음 우측 창에서 '내 MicroSoft 계정 관리' 링크를 클릭합니다.

 

 

2. MS 웹페이지인 내 계정 관리 페이지에서 좌측 상단의 내 이름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건 계정 이름이 아니라 계정을 표시해 주는 단순 사용자 이름입니다.

 

 

3. 다음 페이지에서 이름 편집을 클릭해 줍니다.

 

4. 적당한 성과 이름을 적습니다. 성과 이름 부분을 바꾸고자 하는 이름으로 변경하였으면 그림 문자를 입력한 다음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 작업을 완료한 다음 PC를 재시작합니다.

 

5. 윈도우 설정의 프로필에서는 변경된 것이 보이지만 바탕화면의 내 문서 이름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변경된 것이지만 PC의 재시작 후에도 일부 적용이 안 되는 경우에는 윈도우 시작 로고를 누른 다음 계정 로그 아웃을 선택합니다.

 

6. 마지막 작업인 로그 아웃 후 재 로그인을 해주면 윈도우 설정의 프로필 이름은 물론 바탕화면의 내 문서 이름도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의 실제 계정 관련 시스템 옵션을 전혀 손대지 않는 안전한 변경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